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진심으로 과학계가 발전하길 바라면 정치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야만 하는거 같습니다

2025.05.01

1

213

여러 언론 매체를 통해 나오는 정치 관련 뉴스를 보면, 경우에 따라 부풀리거나 축소시키는 등 여러 말장난 속에서 무엇이 보다 정확한 정보인지 가려내는 일이 결코 쉽지 않다는 걸 느낍니다. 하지만 우리 연구에서처럼 사고하는 방식을 정치에도 적용한다면, 생각보다 정치가 그렇게 어렵지만은 않다고 생각합니다.

지구가 평평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고, 진화론을 부정하는 사람도 있으며,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 것을 보고 까마귀를 탓하기도 하고, 젖산이 근피로를 야기한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은 닭을 가리키며 하마라고 말하고, π = 3.14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처럼 말도 안 되는 주장부터, 인과성과 상관관계를 혼동하거나 과학적 근거가 부족한 내용을 우기거나, 교묘한 말장난으로 진실을 왜곡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자기 분야의 논문은 그래프와 이미지 몇 개만 봐도 논리 구조의 흠결이나 데이터의 신뢰성을 금방 알아차릴 수 있는 것도, 그만큼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타인의 주장에 휩쓸리기보다, 주장을 듣고 상식과 논리에 따라 판단한다면, 투표와 같은 민주적 과정에서도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건강한 정신이 건강한 몸에 깃든다’는 말처럼, 건강한 과학계도 건강한 정치 문화 속에서 자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5.05.01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한편으론 연구와는 다른성격을 갖고있는 정치가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죠. 일례로, 권력자의 입장에서 과학계가 발전하는게 꼭 좋은일은 아니라는겁니다. 시간이 남으신다면 The Dictator’s Handbook 이란 책을 추천드립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핫한 인기글은?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