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취업과 진학 사이

2025.03.14

0

90

기계공학 석사로 입학한 신입생입니다.

석사로 연구에 대해 배운 후 기업에 연구개발직으로 취업을 희망하여 입학했습니다. 분야가 조금 오래되어 여러 산업에 걸쳐 개발이 필요하지만, 어느 정도 성숙하여 논문 쓰기는 상당히 어려운 분야입니다.

입학 후 두 달여간 다른 선배님들이 쓴 논문을 읽고, 또 국제 저널에서 최근 동향을 파악하는 데 시간을 사용했습니다. 또 선배들께서 하시는 연구에 대해 소개받고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막연하기는 하지만, 박사과정까지 공부를 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문제는 현 교수님이 계시는 곳에서는 석사까지만 공부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왕 이렇게 된 거 박사를 한다면 외국으로 가서 하자, 석사 주제는 외국의 희망하는 연구실과 우리 연구실이 겹치는 것으로 정해보자는 생각까지 이어졌습니다.

들리는 말에 따르면 취업 후 또는 커리어에서 박사가 중요하다는 분도 계시고, 중요하지 않다는 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돈이나 명예가 제 인생에서 그렇게 중요한 부분은 아닙니다만, 석사로 들어갔을 때 많은 경우 회사에서 주도하는 입장이 아니게 된다는 것은 조금 거부감이 있습니다.

석사 이후 박사로 진학하게 되신 분들은 보통 어떤 마음가짐에서 진학하게 되셨나요? 다른 분들의 이야기를 찾아 듣고 싶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핫한 인기글은?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