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연구실 장점 : 우선 연구 분야가 잘 맞는 편입니다. 교수님이 젊으시며 수평적인 편인 것 같습니다. 최근까지 산업계에 계셨어서 최신 트렌드를 잘 알고 계십니다. 과제보다는 학생들이 원하는 주제를 연구하시는 걸 장려하십니다. 교수님이 열정이 많으셔서 같이 연구하면 재미있게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A 연구실 단점 : 교수님이 부임하신지 1년이 채 안되었습니다. 아직 연구실 셋업 단계이며, 장비도 부족함이 많습니다. 연구실에 석사생이 1명밖에 없고 나머지는 다 학부 연구생입니다. 배울 선배가 없고, 과제 계획서만 쓰다가 졸업하게 될까봐 걱정이 됩니다.
B 연구실 장점: 연구 주제는 A보다는 잘 맞지 않지만 그런대로 잘맞는 편입니다. 실험실 장비나 인건비 등이 매우 풍족한 편입니다. 연구실에 제법 사람들이 있는 편입니다. (거의 석사생입니다) 알럼나이분들이 모두 취업을 잘 하셨습니다. (학계보다는 취업 사이 거쳐가는 느낌으로 많이 오는 것 같습니다) B 연구실 단점 : 인건비가 풍족한 만큼 과제가 매우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논문을 쓸 시간이 별로 없습니다. 교수님 정년이 얼마 남지 않아 신입생을 내년 전기까지만 받고 이후에 안받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다른 학생이 입학하지 않으면 졸업할때쯤에는 혼자 연구실을 지내야 할 수 있습니다. 교수님이 나이가 있으셔서인지 모르겠지만 소통이 잘 되는 편은 아닙니다.
국내 대기업 취업이면 B, 추후 유학/박사 진학이나 학문을 더 깊게 파고 싶으면 A인 것 같은데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 조언부탁드립니다.
2024.09.22
대댓글 3개
2024.09.22
대댓글 1개
2024.09.23
대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