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제 major revision 제출했습니다. 질문 드리면, 1) 리뷰어 지적사항을 대응하면서 아예 대청소를 했습니다. 그 결과 abstract, introduction, discussion, conclusion 내용을 95% 다시 썼습니다. 실험도 50% 추가하고.. response to reviewers 쓰기는 편했습니다. 지적사항에 대해 조치한게 많으니까요.. Anyway, 사고친 걸까요? 2) 리뷰어 지적사항 중에 어떤 평가지표에 대해 명확히 정의하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위의 대청소 중에 자연스럽게 삭제되어 이제 논문에 더이상 존재하지 않는 문구가 되었습니다. 리뷰어 답변에 이와같은 경과를 설명하고 양해를 구했습니다. 이런 경우 답변을 피하려 아예 삭제했다는 오해를 받고 페널티를 받을 가능성이 염려되는데.. 어떨지요?
논문진행이 처음이라.. 답변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IF : 2
2024.06.24
1) 커맨트를 반영하기 위해 수정하신거라면 문제없습니다. 리뷰어 커맨트와 상관없는 내용이 많이 추가되었다면 문제의 소지는 있습니다. 2) 합리적인 이유로 평가지표를 삭제했고 이를 명확히 설명하셨다면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
2024.06.24
과한 수정은 리뷰어에게 불필요한 오해를 살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그렇든 아니든, 초고가 매우 부족했음을 시인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음은 당연하고요. 리뷰어 입장에서는 열심히 읽고 코멘트 달았는데 저자가 새 논문 써서 딴소리하면 다시 리뷰하기 싫어지죠. 내용 수정이 심하면 바로 리젝먹을 수도 있고요.
큰 흐름은 그대로 두고 표현만 다듬어진 것이라면 상관 없습니다만, 없던 주장이 생긴다거나 주요한 주장을 번복하는 등의 수정은 하면 안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실험 추가는 문제될 것이 없어요.
2024.06.24
2024.06.24
2024.0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