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세종과학펠로우십-국외

2024.05.20

8

1180

안녕하세요, 세종과학펠로우십 국외트랙 밟고 계신 선생님들 계시면 조언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저는 바이오 계열 종사하고 있고 이번 3월에 미국으로 넘어와서 포닥 하고 있습니다. 2월에 국외트랙 신청한 게 며칠 전 발표가 났는데, 운이 좋게 과제선정되었더라고요.

여기서 궁금한 게,

1. 제가 처음 고용되었을 시, 받고 있는 펀딩이 없어서 없다라고 기입을 했는데요, 혹시 9월 이후로 펀딩을 언급해야할까요?
2. 세종펠로우십의 경우 주관기관인 제 모교와 임용 계약을 맺어서 인건비 형식으로 펀딩을 받는 걸로 아는데요, 이 경우 이중계약에 들어가나요? 이전 연구자 분들께서는 어떻게 하셨는지 선례가 궁금합니다.
3. 세종펠로우십의 경우 j1 waiver를 위한 귀국면제확인서가 발급되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 경우 5년까지 채운 후 무조건 귀국해야만 하나요? 아니면 2년 세금 감면 혜택을 포기하고 지금 바로 waiver 신청을 하는 편이 나을까요? 저는 원래 한국 귀국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연구가 얼마나 길어질 지... 라던가 미래가 어떻게 될 지 몰라서 고민 중에 있습니다.
4. 인건비 형식으로 받으시면, 미국에서는 실제로 연구비로 어떻게 사용하시나요? 재료비 결제 등에 있어서요. 달러로 송금해서 사용하시는 건가요?

이 펀딩 받아서 연구 진행한 후기가 생각보다 적어서 급하게 여기 글 남겨봅니다.
이제 막 포닥으로 들어섰는데, 설렘과 걱정이 많아지네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8개

2024.05.20

저도 잘은 모르고 해외포닥중이지만, 주변 세종펠로우십 & 학진으로 온 경우를 보면 말씀드리면
1,2. 무조건 중복혜택은 엄격하게 안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다만 다들 몰래 PI와 적당히 합의보고 이중혜택 받는거죠. 애초에 지금과 다르게 방문연구원 소속이 되기때문에, 소속기관과 고용방식이 달라지게 될겁니다. DS서류와 비자발급도 다시해야하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3. 애초에 학진이나 세종펠로우십과 같이 '장학금'을 받게되면, 당연히 책임있게 한국 리턴을 하는게 원칙이 아닐까 싶네요. 애초에 장학금을 주는 이유도 한국에 돌아와서 기여를 하라고 주는것이며, 본인이 과제제안서를 쓸떄도 국내리턴계획을 작성하셧을텐데요. 모든 혜택은 다받고, 본인 원하는대로만 하고싶다면서 사전에 waiver를 급하게 신청하겟다는건 솔직히 연구자 윤리에 많이 어긋난다고 생각이 되시지 않나요? ㅎㅎ
4. 제가 알기로는 학진은 그만큼 돈을 다 주고, 세종펠로우십은 매달 본인의 기관(모교)에서 인건비 형식으로 제공해주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7천만원이 모두 인건비며, 본인이 거기에서 사비로 연구비를 쓰고싶다면 알아서 쓰는방식으로 알고있습니다만 확인해보시길.

저도 좋은마음으로 말씀드리고싶지만, 솔직히 3번에 대해서 말씀하신건 좀 많이 이해가 안가네요. 저도 미국에서 포닥중이며, 저는 애초에 미국에서 정착생각있어서 국내관련된 스칼라는 어떤것도 신청안하고 있습니다. 이게 너무나도 당연하다고 생각되고요.

대댓글 3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4.05.21

저도 같은 경우로 고민 중입니다.

귀국조항에 관해서는 정확히 협약과정에서 알아봐야겠지만, 제가 듣기로 세종의 국내 귀국 조항이 없어졌다고 들었습니다.

또, 추가적인 펀딩에 관한건 전적으로 PI의 재량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PI와 협의를 볼 생각입니다.

한가지 여쭙고 싶은건 세금에 관한 문제인데요. 국외에서 예를 들면 미국, 거주한다 하면 세종으로 받은 인건비는 미국에 납부하게 되는건가요?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4.05.23

세종펠로우십 국외트랙 선정 축하드리고, 앞으로의 연구 생활에 대해 고민이 되시는 것 같은데 주변 선배님들께 조언 구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