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생명공학 전공생입니다. 조언부탁드립니다.

2024.01.30

1

237

안녕하세요. 저는 인서울 중하위권 생명공학을 전공하여 학부 수석 졸업을 앞두고 있으며, 2024 후기 대학원 진학을 위한 컨택 준비과정에 있습니다.
많은 대학원 연구실들을 보면서, 단순 생명공학, 화학공학 뿐만 아니라, 전자, 기계, 재료, 소재, 컴퓨터 등 다양한 학과에도 생명공학을 접목시켜 연구하시는 교수님이 계신 것을 확인했습니다. 해당 교수님들의 연구분야는 주로, 진단키트, 로봇, AI, 바이오인포메틱스, 바이오나노파티클, 바이오센서 등이었습니다.
또한, 해당 연구실들의 구성원 중에서는 학부에서 복수 전공을 한 것이 아닌 생명공학 단일 전공으로 해당 대학원을 진학하신 분들도 종종 계셨습니다. (물론, 그 비율은 각 연구실의 대학원생이 10명이라고 가정했을 때 7:3 혹은 8:2 정도의 비율로 적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컨택을 준비하며, 꼭 생명공학 관련 학과가 아니라, 생명공학과 연계 된 연구를 하고 계시는 타학과 연구실에도 진학이 가능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학부에서 생명공학을 전공하며, 수학 혹은 물리 등 공학적인 지식보다는 단순 암기에 치중한 내용을 배우다보니 만약 위와 같은 연구실을 지원하게 될 경우, 연구 및 생활에 어려움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따라서, 김박사넷에서 활동하시는 선생님들 중, 선생님들의 주전공 학과의 연구실이 아닌 타전공 학과의 연구실에서 대학원생활을 하고 계시는 선생님들이 계시다면 다음과 같은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1) 본인의 주전공이 아니라, 타학과에서 본인의 주전공과 연계한 연구를 진행한다면, 해당 연구실에 진학했을 때 가장 큰 어려움이 무엇이며, 극복하는 방법이나 공부 방법 등이 궁금합니다.
2) 두 전공을 연계한 연구실에 진학하고자 하였을 때, 연구실이 속한 해당 학과의 주전공을 수학하지 않은 학생에 대해 교수님께서 안좋게 보시는 부분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4.01.30

1) 은근한 동료의 텃세, 어차피 하게 되어있음. 가면 나는 바로 해당 분야의 전공책 하나 사서 1독 해버리고 시작함. 어차피 공부량은 대학 < 대학원 이라 닥치면 다 하게 되어 있음.
2) 맘에 안들면 애초에 뽑지도 않음 두 전공중 하나라도 하고 갔으니 큰 불만은 없을거임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