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교수직을 목표로하실거면, 학교 간판 자체로 이득을 볼수있는 곳을 가시거나, 본인의 실적으로 경쟁력을 갖거나 둘중 하나입니다. 뭐 네트워킹 뭐시기 말들이 있지만, 능력없는사람에게 기회가 가는 구조는 아닙니다. 학교간판 자체로 경쟁력이 있으려면 미국 탑스쿨 정도는 되야 된다 생각합니다. HKUST, 동경공대 모두 좋은학교지만, 국내인식자체는 절대 spk보다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어드미션 자체가 미국탑대학만큼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고, 저또한 공감하고요. (외국인 입학생 입장에서는요) 반대로 어디를 가시든지 본인이 실적을 확실하게 쌓을수있는곳 가신다면 좋은기회가 될 수 있겠죠. 요약하면, 가고자하는학교는 간판으로 이득볼수있는곳은 아니고, 반대로 대가 혹은 젊은 유망한 교수가있는곳이여서 좋은논문실적 낼수있는곳이면 좋은선택지일수도 잇겟네요.
홍콩은 제가모르고 도쿄공대는 컨텍 위주로 뽑는거로 알고있는데 레퍼써주실 사람은 있으신건가요?
일본은 3년 박사과정이고, 주로 장학금 신청이 가능하긴하나 상황에 따라 자비가 들 수 있습니다. 3년과정이라 다른 박사과정 대비 많은 실적을 내기 어려운것도 사실이고요. 일본에서 유학하면 일본 회사에 취업할 수 있는 길이 열리긴 하겠으나, 페이가 우리나라랑 비슷하거나 조금 적은거로 알고있습니다 (케바케).
최종 목적이 한국 교수 임용 혹은 한국 기업 취업이라면, SPK가 다른 유학보단 좋은 옵션인것 같네요.
2023.11.28
대댓글 1개
2023.11.28
대댓글 1개
2023.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