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Re] 신생랩 졸업 후 output에 기반한 신생랩 장단점 정리

IF : 2

2023.06.02

5

1663

예전에 제가 올려서 임팩트 포럼 갔던 글인데,
요즘 신생랩에 대한 글들이 많아져서 다시 한 번 후배님들과 내용 공유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

김박사넷에 신생랩에 대한 이야기가 많아,
대학원 생활 및 졸업 이후 경험들에 비추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우선, 나는 skp 대학원 중 신생랩 출신이고, 박사졸업 후 정출연에서 일하고 있다. 그리고 내 주변에도 다른 신생랩 출신이 많았다.


김박사넷의 흔한 의견은 신생랩은 장비 셋팅할 것도 많고, risk가 크니 가지 말라고 하는 것이다.

근데 정말 이런 측면만 존재할까?

사실 내 주변에서 정말 잘 되서 학계로 진출한 사람들은 신생랩 출신이 많았다.

그럼 이건 왜 그런것일까?
내 생각엔 김박사넷에서는 한쪽 측면만 너무 강조된 측면이 있어서, 다른 측면 이야기도 나누고자 한다.


신생랩에 대한 내 결론은 학계나 출연연을 가고 싶을수록 "연구 중심의 좋은 대학에서의 신생랩"을 가는 것은 유리한 측면이 있다는 것이다.


기회요소 1) 무엇보다도 좋은 대학일수록 신생랩 교수들이 new한 연구분야를 하기에 학계로 진출하기 유리하다.

반면, 아무리 논문 실적 잘 나와도 그 쪽 사람들이 이미 우리 나라 대학과 정출연을 채우고 있으면, 그 랩 출신은 학계에 진출하기 힘들다.

교수나 정출연 지원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실적은 기본이고 연구 분야가 가장 중요하다.


기회요소 2) 랩 set-up에 시간 많이 들어서 연구를 잘 못하네... 이런 소리가 김박사넷에서 많이 들리지만, 내가 아는 신생랩 1, 2호 박사들은 대부분 학계로 잘 진출했다.

왜냐면 교수가 실적이 필요하기에, 이 박사생들에게 좋은 논문 실적들이 많이 모아졌기 때문이다.

그럼 석사 졸업생들이 lab set-up에 영향을 많이 받는거냐... 라고 또 묻는다면, 내 경험 상 별로 그렇지 않았다.

이건 아무래도 우리 랩이 skp여서 그런지 (간판이 중요했는지...), 애초에 회사가 석사 출신에게 높은 실적과 경험을 기대하지 않았다.

그냥 자기가 연구하던 내용들 발표하고 면접하면서, 다들 취직 잘 했다.


위험요소 1) 이번에 안 좋은 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하는데, 가장 위험한 부분은 교수에 대한 정보가 없다는 것이다.

막말로 교수가 굇수였으면, 답이 없다.
교수가 굇수이면, 얼마나 대학원 생활이 힘들어지는 지에 대해서는 이미 많이들 들어봤을 것이다.
이를 걸러낼 정보가 없다는 점에서 이건 확실히 위험 요소가 맞다.


위험요소 2) 사실 내 주변에서 이걸로 인생에 정말 타격을 받은 사람은 별로 못 봤지만, lab set-up에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다만, 나는 위에 설명한 이유들 때문에 이것이 정말 그 사람의 career에 영향을 주는 경우를 많이 보진 못했다 (교수가 굇수가 아니라면).

내 주변 신생랩 박사 졸업생들은 교수님이 실적을 챙겨주는 혜택을 lab set-up하면서 시간을 버리는 것보다 크게 본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그렇다면, 왜 김박사넷에서는 lab set-up 문제를 강하게 호소하느냐?
내 주변에도 이런 경우가 있었지만, 사실 그 사람 지도교수가 굇수일 것이라 추측한다.

가뜩이나 굇수인 사람이 (연구도 못하게) lab set-up으로 시간 뺏어먹게 하면 그 스트레스는 매우 크다.
내 주변에도 이런 사람들이 있었기에... 이에 대한 근본 원인은 lab set-up이 아니라, 교수가 굇수이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한다.


다시 정리하면, 김박사넷에 너무 한 쪽 측면 이야기만 편중된 것 같아, 이 글을 적었고.

연구 중심의 좋은 대학의 신생랩이라면, 학계나 출연연을 가고 싶은 꿈이 있을 경우 매우 좋은 기회일 수 있다는 의견을 박사 졸업 후 내 주변 output을 기반해서 공유한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3.06.02

공감합니다.
저희 랩에서 홈커밍데이했는데, 가장 잘 되신 분들은 신생랩 1~2기 때 박사하신 분들 이셨습니다.

교수가 굇수가 아닐 경우,
실적의 압박을 갖고 있는 신생랩 교수의 지도를 직접 받는 것과
안정된 환경에서 교수가 지도를 안 해줘서 사수 학생의 지도를 받는 차이는 길게 보았을 때 꽤 큽니다.

2023.06.02

1년동안 삽질해도 PPT 디펜스자료 1장 안나올수도 있는게 랩 세팅이죠. 그런데, 사람이 1년동안 뭔갈 했는데 아무것도 배운게 없을까요?
인생은 길고, 롱텀뷰로 인생을 봤으면 좋겠습니다. 랩 세팅같은것들을 성공적으로 한 경험이, 길게 보면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기 때문입니다. 삽질이라는 표현에서도 알 수 있지만, 보통 그런 문제들은 어디 교과서에 나와있지도 않고 검색해도 안 나옵니다. 순수하게 논리적 추론과 거기에 더해서 트라이얼앤에러로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죠.
글쓴이님의 좋은 글에 관점을 하나 더 추가해 봤습니다.

2023.06.02

네 교수님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