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배님들 저는 내년에 졸업하는 환경공학과 4학년인데 물 중에서도 수질 모델링과 물 - ai 연계 연구에 관심이 있습니다. 과가 마이너한데다가 분야는 더더욱 마이너해서.. 연구분야가 맞는 랩실이 많지 않은데요..
그래도 유니스트에 연구분야도 맞고 실적 좋은 교수님이 계셔서 올해 1월에 컨택을 하고 여름방학에 인턴을 가기로 했었습니다. 그런데 지난주에 인턴 기숙사 특별 입사 관련 연락을 드렸을 때 교수님이 9월에 고려대로 이직을 하신다고 하셔서 차선책으로 생각중이던 포스텍과 고려대 중에서 고민을 하고있습니다.. (포스텍보다 유니스트의 아웃풋과 실적이 더 좋기도 했고 포스텍은 연구분야가 살짝 달라서 차선책으로 두었습니다. 주로 졸업생들의 아웃풋과 publish한 저널의 IF를 기준으로 비교했습니다.) 일단 지도교수님과 연구분야만 생각하면 당연히 고려대로 가는것이 맞는데 문제는 학비입니다.. 교수님이 BK21 TA로 학비를 지원해주신다고는 하셨는데 TA를 하면 주에 20시간은 조교 업무를 해야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공부에 지장이 될 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선배님들이 만약 이런 상황에 처했다면 어떤 선택을 하실 건가요?.. (집이 충청도라 고려대나 포스텍 둘 다 자취를 할 생각입니다)
고려대 - 관심 연구분야, 실적 우수, 졸업생 아웃풋, 비싼 학비->ta vs 포스텍 - 연구분야 유사하나 일치X, 실적 아웃풋 괜찮음, 그나마 경제적으로 부담 적음->공부에 집중
그리고 추가적으로 교육조교 업무량이 어느정도인지도 궁금합니다. 주 20시간이면 당연히 힘들겠죠?..
2023.05.27
대댓글 2개
2023.05.27
2023.0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