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k 전전에서 컴퓨터 비전을 연구하고 있는 석사 3학기 학생입니다. 하다 보니 좀 더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박사과정 진학을 마음먹었습니다. 현재 지도교수님이 나쁘신 분은 아니고, 사이도 원만합니다만 연구실에 박사 과정이 한 명도 없다 보니 아무래도 지금 있는 연구실은 꺼려지게 됩니다.
1. 우선적으로 자대의 산공 연구실들을 고려 중인데, 현재 지도교수님과 진로 상담없이 컨택하게 된다면 실례일까요? 컨택하게 된 교수님들도 왜 지금 있는 연구실에 진학하지 않는 지 여쭤보시거나, 부정적으로 바라보시진 않을 지 우려가 되는데 기우일까요?
2. 보통 국내 박사는 같은 연구실에서 석사를 하다 박사까지 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압니다. 물론 ai 관련된 연구실들에 컨택하겠지만 세부적인 측면에서 연구 주제가 상이할 수 있다보니 컨택 때 마이너스 요소가 되진 않을 지 우려가 됩니다. 예를 들어 저는 현재 segmentation쪽 위주로 연구를 했는데 3D 비전을 연구하는 연구실에 지원하면 컨택이 안될 것 같은데, 석사 때 연구분야가 박사과정 입시에 얼마나 영향을 끼칠 지 궁금합니다.
3. 큰 기대는 하고 있지 않지만 카이스트도 써보긴 할 생각인데, 찾아보니 카이스트는 컨택이 입시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말들이 많았습니다. 그래도 무조건 원하는 연구실에 하루빨리 컨택해보는게 맞는 선택이겠죠?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