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동홍 기계과 재학중인 학생입니다.학점은 4점 초반입니다. 취업과 진학 사이 지속적인 고민을 하다가 3월이 되어서야 진학에 대한 생각을 가지게 되어 내년 전기 석사 입학을 위해 상위 대학에 컨택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시기가 문제였던 것인지, 스펙이 부족해서인지, 로보틱스라는 분야가 현재 기계과 내에서 핫한 분야라 더더욱 그런지 8군데 정도(spk, yk, ssh) 컨택을 넣었는데 TO의 문제로 힘들다고 답변이 다 돌아왔네요.. 예전에는 석사 인력난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던 것 같았는데 잘못 알고 있었나보네요.
그러다보니, 자대 학석연계를 자연스레 고민중입니다. 고민 중에 몇몇 궁금한 점이 생기게 되어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1. 제가 연구 하고 싶은 세부분야가 교수님 주 연구분야랑 약간은 다른데 로보틱스라는 큰 틀만 유지된다면 석사진학을 하더라도 연구하는데에 큰 애로사항은 없나요?
2. 내년 봄 졸업 예정인데, 내년 하반기 석사입학을 생각하고 다시 한 번 상위대학에 컨택해보는 것은 무의미한가요? 석사만 하고 취업할 생각인데, 이런 경우 한 학기를 소비하면서까지 내년 하반기 석사입학을 준비하는게 더 메리트가 있나요?
3. 취업시장에서 석사 네임밸류는 그렇게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나요? 학부 네임밸류, 학부에서의 학점과 석사에서의 연구 능력 및 주제가 메인인가요?
컨택이 다 실패해서 요즘 자존감도 떨어지고 걱정도 많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3.04.19
1. 보통 연구실에서 본인이 하고싶은 연구하기는 어렵습니다 교수님과 잘 얘기해보세요
2. 설카정도 갈거라면 나쁘진 않지만 그 아래라면 걍 자대로 가세요
3. 보통 학부학벌>>석사학벌 입니다 연구분야야 직무에 들어맞는지 확인하는거고 석사면 어차피 연구실에서 했던 것 온전히 써먹기 어렵습니다
2023.04.19
대댓글 1개
2023.04.19
대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