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 ykist님 여기서 이러시면 안됩니다
22 - 두 라인은 보통 같은라인으로 인식되고, 교수님과 실적, 졸업생 아웃풋 보고 가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서울 삶이 중요하다면 yk, 연구에 집중하고 싶으면 ist가 어떨까 싶어요.
14 - 두라인이 같다고 하는데, ist에서 yk 넘어오는 사람은 봐도 yk에서 ist가는 사람은 한명도 못봄. 본인 yk학부생임
19 - 경제적 부분이 많이 고민이라면 ist
동료들과 교수님들 능력치가 중요하면(특히 자대출신 학생들) yk
위에 댓글에도 나와있지만 ist에서 yk오는 교수님들과 학생들은 있어도, yk에서 -ist로는 아무도 안 갑니다. 경제적인 이유로 둘 사이를 고민할 수는 있지만 같은 라인은 아니에요. -ist가 성적이나 경제적 측면에서 가성비가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하고, 다 존중하지만 yk와 동등한 선택지는 절대 아닙니다.
14 - Ist보다 나은게 서울인거 딱하나인데 그게먹힘ㅋㅋ
19 - 물론 교수님 입장에서 -ist가 '편리하다' 라면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업 시수도 그렇고, 인건비 고려해도 백석님 말씀대로 교수님 입장에서 편리할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제가 교수가 아니라서, 교수 입장에서의 연구환경은 모르겠습니다.)
그와 별개로, 제가 말하고자 했던건 -ist를 거쳐 서울로 올라오는 교수님들 뿐 아니라, 학생들도 -ist에서 상경은 할 지언정 yk에서 -ist로 가진 않다보니, 우수한 교수님, 동료들과 함께 할 가능성이 높다는 말이었습니다. 대입 성적이 yk가 더 높지 않냐는 말을 하고자 하는게 아니라, 결국 일방향적인 이동만 있다면, 그를 같은 라인으로 볼 수 있을까요? 저는 이 부분이 의아합니다. 저는 yk학부 나왔고, 자대 인턴하고 타교 와있으면서 본 바로는 ist에서 yk로 올라오신 교수님과 대학원생들은 봤어도, yk에서 ist로 가는 교수님과 학생들은 본 적이 없습니다. 물론 어딘가에 존재는 하겠지만, 반대의 경우에 비해 유의미한 숫자는 아닐 것이라고 봅니다.
서울선호 딱 하나 때문에 라인이 생긴다는 주장에는 딱히 태클 걸고 싶지 않습니다. 다만 백석님께서 말씀하신 '서울선호' 이 하나 때문에라도 기회가 생길때마다 우수한 분들이 지방에서 서울로 올라온다면, 그리고 그것이 일방적인 이동이라면, 명백히 '같은 라인은 아니다'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거듭 말씀드리지만 저는 yk 대학원생 아니고, 현재는 -ist, yk 모두 소속되어있지 않습니다. 어디가서 대학원 라인을 따지며 사람 무시하는 허접한 사람도 아닙니다. 그렇지만 이 글이 분탕글이 아니라 선택해야하는 학생 입장에서 쓴 글이다보니, 지원자 입장에서 충분히 고려할 사항이라고 생각해서 말해보았습니다.
11 - '연구하기 좋은곳'에는 많은 기준이 내포되리라고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 글쓴분도 저도 그렇고 학생이다보니 '교수님의 수업 시수'는 다른 요인에 비해 고려할 중요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연구실 생활하면서 '같이 토론할만한 우수한 동료가 있는곳' '도움이 되는 지도를 해 줄수 있는 교수님이 있는곳' 이 연구하기 좋은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집안 사정이 넉넉하지 못했다면 '등록금 부담이 적은 곳'도 연구하기 좋은 곳이라고 생각했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서울대 - 카이스트 얘기 해주셨는데, 이는 yk - ist와는 확실히 다른 관계입니다. 서울대-카이스트는 학생들의 이동이 양방향적이기 때문입니다. 집이 지방이거나, 아니면 등록금이 저렴해서, 혹은 원하는 교수님이 카이스트에 있어서 등등 서울대에서 카이스트로 가는 학생들은 카이스트에서 서울대로 가는 학생들만큼 많습니다. 이 때문에 저는 서울대가 카이스트 모두 비교가 필요 없이 연구하기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서울대-카이스트와는 달리 yk - ist 사이에서는 인재 이동이 일방향적인데, '같은 라인'이라고 부르는건 '라인'이라는 단어를 백석님께서 잘못 이해하신 것 아닐까요?
'연구하기 좋은곳'은 기준에 따라 다르겠지요. 교수님 입장에서는 수업시수와 필요한 과제 수주액을 고려할 수 있겠고요. 다만 학생 입장에서는 '지도교수의 수업시수'같은 항목보다는 '지도교수님과 동료들의 수준'이 더 중요한 고려사항이겠지요. 그 이유가 서울선호때문이든, 다른 이유 때문이든 -ist 선택권을 얻은 우수한 분들이 yk로 일방향적인 이동을 한다면, 인재가 계속 들어오는 쪽이 더 교수님과 동료의 수준이 높을 확률이 높겠죠.
자꾸 했던 이야기를 또 하게 되는 것 같아서 저는 이 댓글을 끝으로 물러가겠습니다. 글 쓴 학생분께서는 좋은 선택 잘 하셔서 좋은 연구환경에서 승승장구하시기를 기원합니다.
10 - ist가 좋으면 ist가 논문실적이 좋아야되는데 DGU중 탑인 U도 YK보다는 아래고, DG는 성한도 아니고 중경시랑 비비던데 ist가 뭐가 좋은건지 도무지 모르겠음
내가 말하는 근거는 네이처인덱스나 레이든랭킹인데, 반박하려거든 뇌피셜말고 공식적인 지표를 가지고 오세요.
13 - 나 글읽는데 소름돋는데... 정신적으로 문제 있으신거 아닌가요? 세탁기 내용은 몇번이나 말씀하시는지 모르겠고, 이라던지 뭐 중간중간 연결성없는 내용들도 많고, 혹시 정신과 가보시는게 어때요? 진짜 offensive하게 이야기하는게 아니라 진짜 걱정되서 말씀드리는거니까 한번 상담받아보세요
18 - 글쎄요, defensive 하게 이야기하는게 아니라, 알지도 못하는 사람 걱정된다고 말하는게 더 이상해보이네요 ^^;
11
취업 겸 대학원 진학
2023.02.26
대학원을 꼭 가야한다는 생각은 없었는데,
주변에 gist 대학원 형누나들이 있어 이야기하다보니 석사하면 등록금무료에 100만원 중반 정도 월급 받는 것 같고 학위까지 주니까
대학원에 취직한다 생각하고, 2년 갔다올까 생각도 드네요.
바로 취직하기엔 좀 뭔가 아쉬운 점도 있기는 있었거든요.
이런 생각으로 대학원 진학하신 분들 계신가요?
주변에 gist 대학원 형누나들이 있어 이야기하다보니 석사하면 등록금무료에 100만원 중반 정도 월급 받는 것 같고 학위까지 주니까
대학원에 취직한다 생각하고, 2년 갔다올까 생각도 드네요.
바로 취직하기엔 좀 뭔가 아쉬운 점도 있기는 있었거든요.
이런 생각으로 대학원 진학하신 분들 계신가요?
대학원 진학으로 얻는것과 잃는것 김GPT 15 13 10577-
83 31 26638 -
36 14 9817 -
38 11 28476
대학원 진학과 취업 사이 김GPT 0 8 3435
대학원생 분류 김GPT 32 6 11550
대학원 진지하게 고민 김GPT 0 6 7377
대학원 vs. 취업 진로고민 김GPT 0 12 8360
공대 학사취업 박사취업 김GPT 1 23 6111
미국빅테크 vs 인서울교수 명예의전당 21 80 30911
대학원 생활이 힘든 이유들 명예의전당 135 32 92603
대학원생은 왜 돈에 대해 초연해야함? 명예의전당 164 84 34152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핫한 인기글은?
아무개랩 게시판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2023.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