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자대 진학 vs 타대 컨택

2023.02.11

2

1507

안녕하세요. 현재 자대에서 얼마전부터 학부연구생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23-2학기 진학 예정)
컨택한 랩실에 확신이 안 서서 단지 제 적응문제인지, 제가 랩실을 정확히 판단하고 있는건지 객관적인 관점이 필요해 글 올리게 되었습니다. 타대에서 8개월정도 근무해서 나름 랩실 보는 눈은 있다고 생각했는데 제 입장이 되니깐 결정을 잘 못 내리겠습니다ㅠㅠㅠ

먼저 저는 회사 알앤디가 하고 싶어 대학원에 진학하고 싶은 사람입니다. 박사과정은 뜻이 없습니다.

제가 느끼는 컨택한 자대 랩실 장단점을 설명드리자면

장점 : 석사졸 학생분들이 모두 대기업 알앤디 근무 (1,2명빼고 제가 1순위로 가고 싶어하는 회사에 모두 근무중) / 교수님 인성 ㄱㅊ / 자대 내에서 실적나오고 규모있는 랩실 / 빡세지 않은 근무 / 교수님이 석사 취업에 관심가지는느낌?

단점 : 외국인 제외 포닥, 박사과정 없음 / 이전까진 석사과정 학생을 1,2명 받으시다가 23-1학기 석사 입학자만 9명이 됩니다.(여기에 대해 살짝 의문이 생깁니다... 교수님이 다 컨트롤 가능하실지?) / 석사과정 학생들에게 인수인계 역시 별로 없는 느낌. 각자도생 / 느끼는 바로는 살알짝 노는 분위기?

머리로는 학생 수 대비 교수님 지도나 박사과정학생 등 연구적으로 배울게 별로 없을꺼같아 랩실 그만두는게 맞다고 생각은 됩니다만,
아는 분이 석사 대학원은 졸업생 alumni랑 교수 인성만 보면 된다고 하시더라고요.
이 부분은 자대 랩실이 충족하기에... 많이 고민이 됩니다.
배움은 크게 없겠지만 큰 스트레스 안 받고 제가 열심히 하면 좋은 퍼포먼스 내고 원하는 회사에 취업할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타대 컨택은 한다면 ssh부터 할 예정이고 자대 랩실이 이럴지 몰라 토익 점수도 없고 해서 빨라도 3월 중순부터 컨택가능할꺼같습니다... 23-2학기에 자리가 있을지 이 부분도 걱정이 되고요ㅠ

뭐가 맞는 선택일까요?
솔직히 좋지 않은 생각이긴 하지만 빡세게 랩실근무해도 취업이 안되는 랩실도 있는데 크게 스트레스 안 받으면서 취업 잘되는게 좋지 않을까요라는 생각도 듭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IF : 5

2023.02.11

전 딱히 상관은 없을 것 같습니다. 좀더 윗급 학교도 경험을 하고싶으면 적절히 컨택해서 가는 것도 괜찮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석사과정은 막 엄청 배운다기보다 연구라는걸 경험해보는 것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당당한 쿠르트 괴델*

2023.02.12

연구실 분위기는 개인한테 피해가 오는게 아니라면 상관없다고 생각되며, 석사들이 노는 분위기라면 본인이 열심히한다는 가정 하에 오히려 좋음

선배들한테 뭘 배우는건 케이스가 크게 갈리나, 생각외로 다른곳도 크게 다르지 않음
(박사 등 장기적으로 본다면 노하우나 실험 스킬 배우는게 필요할 수 있으나, 석사라면 딱히?)

분야가 어딘지 모르고, 학부가 어딘지 모르겠으나 대학원을 보는데 SSH는 왜..?
개인적으로 타대출신이면 사립대를 가는건 연고정도 제외하면 권장하지 않음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