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가지 연구실 중 고민입니다 ㅠㅠ (석사취업 계획)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2023.01.26

2

1393

안녕하세요 올해 2월 학부 졸업예정자이자 내년 석사 생각중인 미천한 공학계열 중생입니다..
제가 아직 '대학원'이라는 조직에 대한 이해가 한참 부족하여 여기에 질문을 올리게 되네요.
연구생을 1년 이상 해봤고, 지원분야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도 모두 동년배들에 비해서는 높은 편이라 생각하기에 대학원 진학은 확고합니다.

제목에서 언급드렸듯이, 저로 다른 두 대학의 연구실 중 고민중에 있습니다. 두 연구실 모두 컨택은 완료했습니다. (박사는 개인 사정으로 지금 당장은 생각이 없습니다.)
두 연구실 모두 연구분야는 큰 틀에서는 비슷하나 세부적으로 따지면 다른 분야입니다. (X라는 큰 분야 내에 가/나/다 세부 분야라고 칭하겠습니다. 셋 다 하고싶으나, 하고싶은 연구분야는 높은 순위부터 가, 다, 나 순서입니다.)
두 연구실에 대한 비교는 아래와 같습니다.

1. A연구실 (성균관대) - 가, 다 분야 연구
[장점]
- 매우 열정적이고 젊으신 교수님 + 친절하심
- 1년 평균 7~8개 정도의 sci급 논문 출원 (인원수 대비 많이 내시는 것이라 생각함) ---> 아직 2023년 1월인데 벌써 5편 내심.
- 1년에 평균 5개이상의 메이저급 대기업/정출연 과제 따오심
- 논문을 읽어보면 정말 교수님이 굉장히 똑똑하신 분이시란걸 느끼게 됨. 공격적인 성장속도가 눈에 띄게 보이시는 분. (논문 쓰는거랑 제 개인 실력 높이는 데에는 여기 연구실이 더 좋아보이긴 합니다.)
- 김박사넷 평가 수는 많은 편은 아닌데 매우 좋은 편임.
- 집에서 30분 거리

[단점]
- 중소형 규모의 연구실
- 아직까지 알럼나이 인원들이 거의 없음.(5명 이하) 취업은 쏘쏘한 편.



2. B연구실 (한양대) - 가, 나 분야 연구
[장점]
- 1년 평균 15편 정도의 sci급 논문 출원. 연차에 비해 정말 놀라울 정도로 많은 논문을 갖고 계심. (국내학술지는 연평균 8편 이상)
- 1년에 3~4개 정도의 대기업/정출연 과제 따오심
- 중대형 연구실 규모
- A연구실 교수님보다 학계에서의 입지나 경력이 아무래도 더 큼 (나이가 많은 편은 아니심)
- 가장 하고 싶은 연구인 '가' 분야 연구에 대해 국내에서도 실력이 있으신 분이심.
- 알럼나이가 대부분 좋은 대기업으로 가심. but 대부분 박사취업자들

[단점]
- 김박사넷 평가가 그렇게 엄청 좋진 못함 (그렇다고 매우 나쁜 편은 아닌 것 같음)
- 지금 본가에서 생활중인데 한양대는 통학하기엔 거리가 너무 멈.
- 아무래도 실적주의 분위기인 것 같아서 제 개인실력 성장에는 A연구실보다 불리해 보임.


spk는 컨택이 늦어서 다음기회에 지원해 보려고 하고, yk랑 dgu에는 제가 희망하는 연구분야가 없어 컨택을 안했습니다.


질문1.
A, B 연구실 중에서 어떤 곳에 진학하는게 더 괜찮아 보이시나요?
질문2.
석사취업은 석사학벌이 좀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들었는데.. 성대와 한양대 사이에도 급간 차이가 있나요? ssh랑 ky 사이의 급간차이가 큰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IF : 5

2023.01.26

석사만 생각이면 어디든 최근 5년내 석사취업 현황 보고 가세요

2023.01.26

전 A추천하고, 성한은 당연히 연고에 안 밀린다고 할수는 없죠.

요즘 서울권 선호 현상 때문에 성한 대학원도 함께 인기가 올라간 거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듯 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