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데이터 분석관련 대학원 진학 질문입니다

2023.01.18

1

1091

전 학부때 복전하는 교수님께서 제 과제를 보고 이 주제로 논문을 써보면 좋겠다 해서 3개월동안 논문을 쓰고 학술지에 게재했습니다.
이전에는 대학원 진학에 전혀 뜻이 없었는데 논문 쓰는게 생각보다 재미있었고 높은 등급은 아니지만 학술지에 게재됐다는게 마냥 신나더라구요.

막학기를 끝나고 졸업 논문 발표를 할때 교수님은 계속 본인 연구실에 와서 연구하고 대학원도 진학했으면 좋겠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저는 대학원 갈 생각도 없었고 더구나 자대는 좀 낮은 지거국이라 석사를 해봤자 학벌이 낮다고 생각하여 죄송하다고 하고 나왔습니다... (교수님이 계속 석사는 나와야 상위권 대학 학사랑 동급이 된다고 하셔서...)

취준을 시작해보니 데이터분석쪽은 석사 뽑는곳이 많더라구요... 당연하죠...

자대 대학원을 다시 생각해봤는데 제가 목표하는 곳은 대기업이나 사기업쪽 게임 기업이고 교수님 제자들은 잘가면 공공기업에 취뽀하더라구요.
저는 BA쪽을 가고싶은데 교수님 연구실은 정부 연구... 공학... 이런쪽이라 잘 안맞는거 같고...
연구실 분위기는 학부때 연구실 가봤는데 대학원생들이 교수님 욕을 엄청 하더라구요. 대학원생들 여럿이서 연구하는데 학부생 몇명 끼워서 이름넣는거 기분 나쁘다고. 근데 저도 그 상황이면 기분나쁠거 같긴해요.

>>> 암튼,,, 좀 두서없는 말이었지만 대학원에 확신이 없는 상황에서 자대로 가는게 맞을까요?
가능하다면 서울 상위권 대학이나 적어도 자대보단 높은 대학원을 가고싶어서 제 주제에 k대학교 교수님께 메일도 드렸거든요 ㅎㅎ 도움받을게 있을까요? 하면서... (답장으론 아쉽게도 올해 입시는 끝이고, 열정있는 마음 간직하면서 꾸준히 노력하라고 답이 왔습니다)
반년~일년정도 준비해보는게 나을지... 취업부터 해서 일을 하다 원하는 직무가 생기면 그때 대학원을 진학하는게 나을지 모르겠어요...

+) 추가로 BA과가 많이 없는 것으로 아는데 지방국립대에서 국민대나 중앙대쪽으로도 많이 가나요? 저희과 진학 현황보면 자대, 건국, 고려, 연세, 한양 등으로 갔네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3.01.24

준비해보세요. 나중 가면 더 일찍 준비할걸 하고 후회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