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공지능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고 있는 서울 하위권 대학 학부생입니다. 3학년 2학기 종강을 앞두고 있고 학점은 4.3/4.5 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부끄럽게도 대학원 진학을 위해 필요한 것이 이렇게 많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해서 이제야 준비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4학년 1학기 중간고사 쯤부터 컨택을 시작한다고 들었는데, 제게 남은 약 4달의 시간 동안 어떤 것을 준비하면 좋을 지 조언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영어는 현재 토익 850이고 900~950까지는 맞춰 놓으려고 합니다.
컨택을 할 때 교수님께 뭐라도 어필해야 할 텐데 AI에 관련된 실적이 없어 큰 고민입니다. 자연어처리에 대해 혼자 공부하고는 있지만 수상, 연구 실적, 프로젝트 등 나타낼 수 있는 성과가 없습니다.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두 편(KCI 한 편, KCI등재후보지 한 편)이 있지만 1저자는 아니고, AI와 관련된 주제도 아닌데다가 학부생들끼리 프로젝트를 하고 쓴 논문이라 의미 없을 것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남은 시간 동안 논문을 구현해 보며 학습하고 가능하다면 수상 실적을 하나라도 만들어 보는 것을 목표로 하고자 하는데 제대로 된 계획이 맞을지, 추천하는 다른 활동 등 조언해주실 것이 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원하는 분야를 딱 정해보세요. 분야라 함은 예를 들어 image classification을 하고싶다 정도의 자세한 분야입니다. (그냥 가장 기본을 예로든겁니다) 해당 분야에 있는 최신 논문들을 읽으세요. 각 논문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시고 본인이 스스로 더 발전시키려 노력해보세요. 그 과정에서 선행지식이 필요하시면 앞선 논문들도 읽어보세요. 유튜브나 블로그 등을 참고하는것도 좋습니다. 이후 다시 돌아와 본인의 아이디어를 추가한 코드를 돌려 결과를 비교해보세요. 결과가 더 좋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면 논문쓰셔야죠) 그냥 그 일련의 과정을 기록해두시고, 면접 때 그런걸 해봤다고 말하세요.
2022.12.19
대댓글 1개
2022.12.19
대댓글 1개
2022.12.19
대댓글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