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고대 통계학과 대학원 합격하여 2023년 전기 입학 예정인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인건비에 대해서 질문 드리려고 합니다.
연구실에 들어가는, 흔히 여기 계신 거의 모든 이공계 분들은 실험이나 프로젝트를 하며 등록금과 생활비를 해결 하시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통계학과는 1학기는 학부처럼 지내고 2학기부터 지도교수님 랩실로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아닐수도 있습니다.)
1. 랩실 없이도 등록금 정도는 조교를 하면서 등록금 정도는 메꿀 수 있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2. 글들을 보면 고대 통계학과가 BK21이 있는 통계학과에 거론되지 않던데 홈페이지에는 BK21 사업단이 있더라구요. BK21 사업단에 속한거 맞죠? 3. 랩실 들어간다 하더라도 이공계분들만큼은 인건비 받지 못할거 같은데 다들 이런 경우는 어떤 식으로 학비나 생활비를 해결하시는지 궁금합니다. 4. 제가 원하는 분야를 연구하시는 교수님께 입학 전에 메일로 상담 요청 드리면 별로 안좋아하실까요?
대학원에 대해 잘 몰라서 허접한 질문일수도 있지만 답변해주시면 감사한 마음 잊지 않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2022.12.19
1. 가능할 수도 조금 부족할 수도 있어요. 주요 통계학과 대학원 돈 많아서 조교하면서 인건비 받을 통로는 많습니다. 2. 고대는 BK21은 팀으로 되서 금액이 작아요. 통계대학원 중에서 BK21을 사업단으로 가지고 있는 곳은 서울대/연세대/부산대 3곳 입니다. 대신에 데이터사이언스 교육 프로그램을 수주해서 거기에서 지급되는 인건비가 많아요. 3. 랩바이랩인데 고대 통계학과에는 하드하게 프로젝트 하는 분들이 없어서 등록금 + 생활비 일부 정도가 보통이지 않나 싶어요. 요새는 통계학과 대학원 랩실 중에서 박사는 연 3500 이상, 석사 연 2000 이상 받는 곳 꽤 많습니다. 4. 이런 것은 트라이 해봐서 나쁠 것은 없는데 좋은 결과를 못 얻으면 나중에 컨택했다는 사실이 다른 교수님들과 공유될 수 있어요. 서울대/고대는 2학기부터 신청이고 연대는 1학기부터 시작인데 2학기부터 시작인 곳은 1학기에 수업 들으면서 상담을 빙자한 컨택하는 것이 확률도 높고 부작용도 적으리라 봅니다.
2022.12.19
대댓글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