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대학원 선택 너무 고민됩니다.

2022.09.05

2

1596

현재 s대 융기원 랩이랑 Y대 일반대 랩 석박 통합과정으로 고민 중에 있는데요..

결정하는데 조언 좀 주실 분 계실까요?

S대 아웃풋은 공개되어있지 않고, 내년 후기 입학 쪽으로 얘기된 상태이고요. 교수님이랑 면담 했을 때 사실 교수님 논문 지도 스타일이야 저는 잘 모르겠지만 직접 뵀을 때 너무 어려웠습니다. 연구 간략하게 설명 들었을 땐 화학 쪽 전공인 제가 이해하기 힘든 부분도 많았고, 교수님이 의학전공이라 대체로 의학적 지식으로 실험 가이드를 해주는 역할? 해주신다고 한 것 같아요. 실험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하는 편이고.

Y대는 무엇보다 교수님이 되게 좋으셨고, 연구 지도에 있어서는 역시 모르겠고요. 아웃풋은 괜찮은데 포닥 가신 분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제가 보는 장점은 제 관심분야 외에도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신다는 점이고, 단점은 제가 금전적 요인 때문에 석사로 먼저 진학하길 희망하는데 석박통합만 모집하고 석사과정은 kist 파견연구를 보내는 식으로 하신다고 하셨어요.

S대 랩이 제가 관심있는 분야를 주로 하는 랩이지만 화학쪽 전공인 제가 생명쪽을 이해하기는 좀 어려웠고, 하지만 다른 학생분들도 화학+생명 전공하시는 분들이 팀으로 실험 진행해서 서로 가르쳐주는 분위기라고 하셨어요. 그치만 석박통합은 교수님도 봐야한다고 해서 고민이 되고, 실험실이 광교-연건 두 곳에 있어서 두 곳다 제 본가에서 멀어서 제가 다니기 힘들 것 같기도 해요..

Y대는 석사과정 모집이면 주저없이 지원했을 것 같은데 아쉽게도 석박통합으로만 모집을 하시고, 석사과정은 말했듯이 kist 파견연구로 모집한다고 하셨어요. 제 심정은 금전적인 부분이 너무 걱정이 돼서 석박 통합을 선뜻 지원하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돈이 없는데 대학원은 가고 싶어요..

Y대 인건비 여쭤봤을 땐 자취비용과 등록금을 커버할 수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조언 부탁드릴게요ㅜㅜ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2.09.05

가장 중요한 학생들의 주저자 논문 실적은 어떻게 되나요?
정출연 학연 파견은 거의 정출연 선임이나 책임연구원 학생이지 그 교수님 학생 아니라고 봐야 합니다.
작지 않은 단점들이 너무 많네요.
계속 마음에 들지 않으면 차라리 제3의 랩을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IF : 5

2022.09.05

연대는 금전적 이유로 갈 수가 없는 랩, 서울대 랩은 가기싫은 랩이면 깔끔하게 아예 다른데 알아봐야 할 것 같은데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