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포닥 vs 회사

Leonardo da Vinci*

2020.03.29

1

4966

국박이고 해외포닥이랑 국내기업연구소 고민중인데요


포닥은 별도 플젝 없이 연구만 하면 되는 포지션이구요. 학교레벨은 꽤 괜찮은 편이에요. 학교 바로 옆에 동일분야 글로벌 톱 회사 연구소도 있구요. 매우 intensive하게 협업을 하고 있다고 해서 사실 포닥 마치면 그 회사로 갈 계획을 세우고 있었어요.


교수님이 연봉을 꽤 많이 주세요 왠만한 국내기업 박사급 초봉만큼요. 게다가 생활비도 얼마 안 드는 지역이에요 (한국 수도권보다 덜 든대요). 근데 요새 코로나때문에 좀 걱정이 됩니다. 비자발급이나 인종차별 같은 것들이요. 근무시작일이 언제까지 미뤄질지 모르는 상황이에요. 게다가 1년계약이고 조건부연장이라 내년 연구실 재정상황에 따라서 계약연장이 안 될수도 있어요.


국내 기업연구소는 연구 잘 할 수 있는 곳이라고 알려진 곳이에요. 하지만 어쨌거나 플젝을 병행해야 하는거 같아요. 다행히 기업 레벨은 국내 톱급이구요. 그리고 이 경우에는 이주로 인한 적응기간 혹은 언어나 방역 등으로 인한 적응 실패 리스크가 전혀 없다는 장점이 있어요.


둘 다 오퍼를 받은 상황인데 매우 고민이 됩니다. 아직 기업 연봉은 받아보진 않았는데 곧 협의 하기로 했어요. 근데 아마 포닥이랑 비슷하지 않을까 싶어요.


저는 졸업 후에도 연구를 계속 하고 싶어요. 가장 잘하는 것이기도 하고 좋아하는 것이기도 해서요. 그래서 포닥하고 기업연구소 둘 중 하나를 보고 있었습니다. 사업부는 고려하고 있진 않아요.


어디로 가는게 좋을지 너무 고민이 되네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0.03.29

하이브레인에 동일글이 있던데 유럽 어디신지? 수도권보다 물가 쌀만한 지역이면 영어만으로 살기 아주 고달플 확률이 높은데요. 유럽 영어 구사율이 주요도시랑 시골이랑 천지차이로 납니다. 느낌은 뤽셈부르크가 아닌 뤽셈부르크 근방인데 여기도 흠...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에서 하던것같은 연구를 생각하시면 포닥 가시는게 맞습니다. 저도 제 분야에선 한국에서 가장 연구 많이 하는 기업연구소에 있습니다만, 학계에서 하는 것 같은 연구는 거의 안합니다. 가보지 않은 사업부에 거부감을 가지실 정도면 포닥 가셔야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