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 진학까지 얼마 남지 않다보니 준비기간이 적기도 해서... 자대(YK)대학원 진학을 석사 과정을 선택했습니다.
제목에 적혀있는 것처럼 일단 자대(YK)에서 석사를 진행 후에, 자대에서 이어서 박사를 진행하거나, 아니면 SPK에서 박사를 진행하고 싶은데, 이와 관련해서 궁금한점들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1. 우선, YK 석사 진학 후 SPK 박사 진학하는 경우가 많은지 궁금합니다. (제가 어디서 본 정보로는 YK 석사 이후 S 박사 진학은 많지 않다고 들었는데, YK진학 후 KA 진학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2. YK 석사 진학 후 SPK 박사 진학하기로 결정했다면 공백기 없이 바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대충 언제부터 준비하면 될지 궁금합니다. (S와 K 둘다 전형이 다른걸로 알고 있긴 합니다.)
3. 타대로 전환 준비과정에서 어떤 것을 준비하는게 좋을지 궁금합니다. (제가 생각해본 것은, 타대 연구실 컨택 / 영어 성적 이정도인데, 이외에 더 필요한게 있을지 궁금합니다. 예를들면 교수님 추천서라거나... 연구 실적이라거나... 등등)
4. 만약 YK 석사 후 타대에서 박사를 진행하고 싶으면, 교수님에게 언제쯤 말씀드리는게 좋을지 궁금합니다. (타대 대학원 진학 확정 이후 말씀드리는게 좋을지, 아니면 타대 컨택 전에 말씀드리는게 좋을지... 등등)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2.03.01
교수님들 끼리는 사실 다 아는 관계라 조심하는게 맞아요.일찍 말하는게 좋을거 같아요. 사람 관례란게 그래요. 교수님이 원글자님에 대한 기대(?)를 하지 않게 하시구요. 원글자님들도 석사 동안 공부 하시고 준비해서 나가면 될거 같아요. 사단이 나는 경우는 교수님이 기대 하시고 잔뜩 키웠는데 나간다고 하면 좀 글쵸. 이건 역지사지 해보면 알거에요. 애초에 차갑게하게 딱 선을 긋는 모습을 교수님께 보이시면 교수님도 알거에요! 잘 되길 바래요.
2022.03.01
지도교수님 모르게 컨택하고 이러는게 쉽지 않아요. CV를 보내면 지도교수님이 누군지 다 알고, 이미 아는 사이일 가능성이 굉장히 커서ㄷㄷ 현 지도교수님과 옮기고자 하는 연구실의 지도교수님 간의 관계도 잘 파악해보시길...
조급한 그레이스 호퍼*
2022.03.01
+ 님 생각보다 석박 연계성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박사 옮기는건 미국갈때나 많이 옮기죠… 국내보다 1-2년 더 할 생각 하고요
2022.03.01
2022.03.01
2022.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