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배님들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
서울에 있는 곳은 규모도 크고 연구도 활발 한 거 같고 석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방에 있는 곳은 신생랩이긴한데 어느정도 정리는 된 거 처럼 보이고 인원이 1-2명 밖에 없습니다
규모에서 차이나고 그외 장학금이나 인건비는 비슷한 느낌인데 어디로 가는게 좋을지 고민이됩니다. 연구내용도 비슷하구요 여기저기 물어보니까 다들 서울이 낫다고 하는데 신생랩도 나름대로 장점이 명확한 거 같아서요(단점도 명확하지만…) 선배님들의 조언이 간절하게 필요합니다 ㅠㅠ 아 그리고 혹시 원서 여러 곳 쓰신 분들도 계신가요?
(처음이라 잘 모르니 조금만 상냥하게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1.10.31
서울에 있는 서울대든 지방에 있는 카이, 포공이든 어차피 다 좋음
서울에 있는 yk,ssh이든 지방에 있는 ist든 어차피 양쪽 다 좋음
단, 일반적인 지방대를 생각한다면 전반적으로 인서울이 나을듯
윗분말대로 다른분들께는 조금 죄송하지만, 대학원의 메리트가 있는곳은 카이스트, 포공, 과기원, 그리고 백번양보해서 부산/경북대 정도까지라고 생각합니다. 선배들중 충남대같은 지거국에 임용되신 분들도 있지만, 대학원생 구하는것조차 빡셉니다. 사실 간판덕을 보는건 그나마 카이스트, 포공정도라고 생각하지만 여튼 위에서 언급되지 않는 학교에서 학위를 받으실경우, 본인능력을 단순히 학위가 아닌 실적으로 보여줘야될 필요성이 크다고 봅니다. (물론 앞서언급한 학교들도 다 실적으로 말해야되지만, 그 차이가 큰것 같습니다.) 지방대라는 말씀하시는거보면 과기원은 아닌듯한데, 웬만해서는 그럼 인서울 연고서성한 이상으로 가시는걸 추천해요.
2021.10.31
대댓글 1개
2021.10.31
대댓글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