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의 미래는 어찌될까요?

2021.10.04

6

1073

연구실 선배중에 가상화폐를 좀 많이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저도 좀 어깨너머로 보고 듣고 배워서 좀 했는데요.. 수익은 꽤 났습니다. 인생을 바꿀 정도까진 아니지만.. 지금 총액 한 1억 3천 정도입니다. 넣은 돈은... 한 천만원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돈은 벌지만.. 제가 했다고 하기는 그렇고 하루종일 스마트폰 붙잡고 있어야하고.. 쉽지는 않은 일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연구하고 취업하고.. 여타 다른 일들이 너무 하찮게 느껴지는게 좀 문제 같습니다.

그 선배는 지금 10억 이상 굴리는데요.. 내년에 갤러리를 만들어서 오피스를 아예 빌려서 전업투자의 길로 나선다고 합니다. 부모님은 지금까지 번돈으로 가상화폐는 끝내고 좀 있는 돈에 대출해서.. 좀 수도권 외곽지역에 분양을 하나 받고.. 졸업해서 취업하라 하십니다.

연구실 선배 둘은 전업투자의 길로 나서는데.. 저한테 하자는 얘기는 한번도 한적이 없지만, 관심이 가는건 어쩔 수 없네요. 이제 한번만 더 튀면 50억 수준으로 갈걸로 생각하니.. 진짜 자본주의의 마수가 무섭긴 한데.. 이 전업투자의 길에 대해 혹시 좀 견해 있으신지요. 부동산 전업 투자자나 주식 전업 투자자들은 좀 어찌되었는지도 궁금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IF : 1

2021.10.04

저도 주변에 가상화폐로 인생이 바뀐 경우가 몇 있는데, 제가 볼 때 글쓴이 분은 아직 전업투자를 시작하기엔 시드가 부족한 것 같습니다. 기대하는 삶의 수준을 맞추려면 지금 가지신 시드에서 지속적으로 30%의 이익률을 만들어야 겨우 대기업 초봉이 될까 말까 한 상황이니까요. 전 좀 보수적인 투자자라 의견은 다를 수 있습니다만, 소비 규모가 전혀 커지지 않는 다는 가정 하에 GDP 성장률 수준의 수익에서 세금을 제해도 대기업 초봉 스케일이 나오냐, 예컨데 3%라고 가정하면 연봉 3-4천 정도로 자산이 나오냐가 제가 전업투자로 나설지 말지를 결정할 시점이 될 것 같습니다. (즉, 계산이 쉽게 3천이라고 잡으면 10억, 리스크나 세금을 고려하면 최소 2-30억은 되어야겠지요) 특히 내년부턴 가상화폐 수익실현 시 세금도 내야 하는데, 지속 가능한 모델인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하나 생각을 더 해야 하는게, 지금이 인류사에 가장 미친 상승장이라는 겁니다. 물론 그렇게 자산을 만드신 것에 대해서는 박수칠만한 일이긴 하나, 장이 좋을 때 잘하는 것보다 장이 망가질 때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가 중요한데, 아직 그 경험을 가지시진 못하신 것 같아서 전업 투자를 지금 결정하는건 다소 무모하게 보입니다. 특히 여러 요인으로 가상화폐는 버블이 끼어있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나중은 몰라도 최소한 현 시점에서는 내걸고 있는 비전들 중에 우리 생활에 스며든 것은 거의 없는데, 보수적인 투자자 입장에서는 변동폭도 크고 overpriced 라고 여길 수 밖에 없어, 고위험 투자를 하고 계신 것으로 판단 됩니다. 고위험을 뚫으셨으니 그렇게 많이 버셨겠지만, 앞으로도 그렇게 될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봅니다.

만약에 같은 상황이라면 저는 충분히 벌만큼 벌었으니 30% 현금 30% 금이나 나스닥 인덱스 펀드로 전환하고 나머지를 굴리면서 공부 열심히 할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 미친 듯 가치가 올라가는 것은 이제 리스크를 훨씬 더 걸어야 가능 할 것 같은데, 그렇게 가다보면 선물

2021.10.04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저도 과열이라는 생각은 합니다. 좀 차분하게 정리해봐야겠네요.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2021.10.04

암호화폐는 아니지만 3천으로 15억 찍었음

대댓글 3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