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고민이 많습니다;; 대학원 입학이라던지... (데이터 사이언스 대학원 관련)

2025.07.16

19

863

다소 공상에 가까워 보일 수도 있겠으나,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제 소개 및 생각을 적어보자면, 광명상가 라인의 행정학과 졸업을 앞둔 학생이구요. 공기업 취업 후 직장인 대학원으로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진학을 하고 싶습니다. 이후에 보직을 변경하거나, 이직을 한뒤, 최종적으로 이민을 가는 것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1. 현재 학점이 3.34인데 졸업유예를 하고 학점을 더 올려야 하는거 아닌지 고민중에 있습니다. 공기업은 어차피 블라인드 채용이라 상관은 없지만 대학원 입학 때 발목잡지는 않을지 걱정입니다. 3.5까지는 끌어올려야 하는거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

2. 직장인 대학원을 생각 중인것이, 단순 학벌세탁이 아닌 석사논문 및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서 제 스펙을 쌓음과 동시에 시장에서 저의 가치를 올려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인데, 2년 반 동안의 기간 동안 제가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을지가 걱정입니다.

3. 제일 좋은 대학원은 당연히 sky와 같은 상위권 대학원들이겠지만, 실질적으로 제가 들어갈 순 있을지도 의문이고, 교수님께 상담 및 조언을 구해가면서 논문이나 프로젝트 참여가 원할한 곳으로 진학은 하고 싶은데..어느정도 수준의 대학원을 지원하는게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주변에 대학원 진학하시는 분들이 아예 안계셔서;;

4. 석사 마친 뒤 실제로 관련 분야로 이직이나 보직변경이 수월한지도 궁금합니다. 많이 찾아보지는 않았지만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경우 계약직(1~3년)만 뽑는 것 같아서요;; 만약 이민이 힘들 경우 해당 분야의 직종에서 안정적으로 다니고 싶습니다.

전공이 행정학과 이다 보니, 행정(정책)과 빅데이터를 연관시켜서 연구하고 싶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9개

2025.07.16

빅데이터 공부해보신 적 있으신지 궁금해요..
어쨌든 이쪽으로 나중에는 전직을 하려고 하시는 것 같은데..
빅데이터 다루다 보면 필연적으로 머신러닝 딥러닝을 건드리게 되는데 결코 만만한 분야가 아니거든요.. 특히 노베이스라면 더더욱이요.
때문에 현실성에 의문이 생기지만 이러한 어려움을 아신 채로 도전하시는 거라면 응원드립니다.

대댓글 2개

2025.07.16

한번도 없구요. 공기업 취업하고 인강으로 sqld랑 공학수학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

2025.07.16

학점을.... 졸업유예하고 올리는 편이 좋을까요?

2025.07.16

학점이... 그 정도면 솔직히 말해서 자대 일반대학원도 쉽지
않을 것 같아요...

대댓글 3개

2025.07.16

어... 직장인대학원(특수 대학원)도 힘든가요? 일반 대학원 힘든건 당연히 알고 있는데, 직장인 대상으로 하는 대학원은 커트라인이 낫다고 들어서요..

2025.07.16

직장인 대학원은 솔직히 굳이 다녀야할 필요가..?
깡통 학위가 필요하다면 모를까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2025.07.16

직장인 대학원 가려고 하는 이유가 공기업에 다니면서 동시에 스펙을 쌓을 수 있어서 다니려는거구, 글에도 언급했다시피 논문과 프로젝트 참여 등을 통해 스펙 쌓아서 이직, 보직변경, 이민을 생각중이라서요.
물론 일반대학원에 비해 직장인대학원이 부족한게 많은 것은 사실이나, 그정도로 별로인가요? 제가 어디까지나 퍼플렉시티랑 지피티 통해서 정보 수집한거라

2025.07.16

굉장히 조건이 걸려 있는 것이 많군요.

공기업 취업도 하셔야 하고, 보직 변경 또는 이직도 하셔야 하고, 마지막으로 이민도 가셔야 하네요.


공기업 취업은 이해가 가는데 왜 보직 변경, 또는 이직이 필요한지, 그리고 이게 왜 이민의 선행 조건인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짐작은 가지만요.

현재 상황, 그리고 앞으로 준비하신다고 말한 정도로 상위권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 입학이 쉬워 보이지 않습니다.

솔직히 꽤나 어려워 보입니다. 수학을 상당히 잘 해야 합니다.

어디서 한두 강좌 들은 것으로 어떻게 될 정도의 대학원이라면 그걸 바탕으로 이직이나 보직 변경이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대댓글 3개

2025.07.17

답변 감사합니다. 보직 변경 및 이직을 목표로 한 것이 이민 갈 때 난이도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이 해당 분야의 직업으로 이민을 가는 것입니다.
해당 직업으로 취업 및 비자를 발급 받으려면 어느정도 프로젝트 성과나 경험이 있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이민은 제일 마지막 단계이긴 하지만 그 이전에 중 고등학교 시절부터 빅데이터 관련 직업을 갖고 싶었습니다. 안정적인 공기업 취업과 난이도 쉬운 수학(나형)을 고려했고, 주변에서도 행정학과를 추천해줘서 여자저차 행정학과로 진학하긴 했는데, 사실 컴공이나 소프트웨어 쪽으로 직업을 갖고 싶었던 지라 하하;;
제가 아예 수포자는 아니었고 오래전이긴하지만 나형 등급이 1~2초 정도에, 경영학 재무관리 a+받기는 했습니다.

1. 이민의 난이도 및 해당 국가에서의 취업을 위해서는 경력이 필요, 단순 석사학위 뿐만이 아니라 해당 분야에서의 경력을 요구
2. 어느정도로 준비를 하면 좋을지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2025.07.17

네, 그렇게 짐작했습니다.

잘 모르지만 요새 국내 데이터사이언스 MS 학위로 미국으로 이민가는 것이 가능한가요?
10-15 년 전이랑 그다지 차이가 없다면 불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미국 밖에서 석사 학위를 받은 경우 H 비자가 나오는지 모르겠네요.

한국에서 학위하고 소위 빅테크로 가는 건 서카포 cv/ml 박사하고 가는 거 아닌가요? 실적 좋은 타대 박사들도 걸 것 같습니다.
듣기로 서울대 전정 박사 졸업자 중 20명에 1명 꼴로 간다고 하더군요.

각설하고 국내 데이터사이언스 석사 학위로 미국 취업을 하려면 어느 정도 선에서 가능한 지 감을 못 잡겠습니다.

2025.07.17

미국이 아니라 호주입니다 미국은 솔직히 너무 빡세서 이민을 받아주더라도 못 버틸것 같아서요 ㅎㅎ

2025.07.17

이민이 최종 목표시면 공기업 취준을 할게 아니라 현지 대학에 이민 티오있는 전공에 학사나 석사로 입학을 하시는게 젤 빠릅니다

대댓글 1개

2025.07.17

해당 국가의 대학교(원) 진학하는게 이민루트 중 젤 쉬운 편이긴한데, 최악의 경우 해당 국가에서 취업 못하고 돌아오는 케이스, 나이도 이제 20대 중후반이고, 학비도 만만치가 않은지라. 일단 안정적으로 공기업 다니면서 야간대학원 다니는 방향으로 설계해봤습니다.

2025.07.17

이민이 목적인데 보험도 챙기고 싶으신거 같은데,
무조건 이민을 해야겠다면 한국에서 상위권 학교 AI/컴공 석사로 가셔서 연구실적 뽑고 해외 박사지원하시는게 가장 확실한 길입니다.

일반 취업루트로 해외 (미국) 가실 생각이면 최소 5~10년은 보고 준비하셔야되요. 다른나라는 비교적 쉽겠지만 연봉이랑 처우 생각하면 미국 이외는 굳이? 싶네요. 너무 이민에 환상가시질 필요 없어요.

대댓글 3개

2025.07.17

호주 이민 생각중입니다! 연금이나 부동산, 상속세, 자연환경 등등 매력적이어서요

2025.07.18

석사 따고 업종 경력 쌓은 뒤 호주에서 취업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아봤습니다.

2025.07.18

호주면 실질 임금은 한국보다 더 낮다고 생각하시고 가면 될듯요. 솔직히 호주로 컴공 이민가려는 사람을 한번도 못봐서… 탈출하려는 사람은 많이봤어요.
화이팅입니다.

2025.07.17

다들 답변 감사합니다. 혹시나 이후에 보실것 같아서 적는 것이지만, 호주 이민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국이민 아닙니다! 버틸 자신이 없습니다 미국은;; 저희 학교 교수님들도 튄게 미국이라;;

2025.07.21

야간 비전일제 대학원은 배움의 깊이도 부족할 수 있고 특히 본인이 시간이 별로 없을 겁니다

돈 착실히 모아서 호주 대학원 석사 하시고 취업하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다만 분야가 꼭 컴공이 좋은 생각인진 모르겠네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