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대학원 석사 과정, 계속 이어나가는 게 맞을까요?

2024.07.29

2

2100

안녕하세요. 대학원 석사 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입니다.

저의 전공은 자연계열 분야입니다. 특별한 이유나 재능이 있어서 이 전공을 선택했다기보다는 그저 자연이 좋았기 때문에 이 전공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때 제가 깊게 고민하지 않고 단순하게 전공을 결정해서 그랬을까요, 학부 시절부터 위기가 여러 번 있었습니다. 계속 이 전공을 배우는 게 맞을까? 이 길이 나에게 맞나? 이런 생각이 자주 들었습니다. 그럴 때마다 아직 잘 몰라서 그러겠지, 더 다녀보면 흥미를 느끼겠지라고 스스로를 달래며 계속 학교를 다녀왔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제 전공이 저와 완전히 맞지 않았던 건 아니었습니다. 재밌기보다는 나쁘지 않았고, 제가 큰 무리 없이 해낼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했습니다. 대학원에 가서 더 깊게 공부를 해보면 괜찮아지지 않을까? 재미를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싶었고, 또 한편으로는 박사 학위까지 따보고 싶다는 생각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대학원에 오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대학원 생활은 제가 생각했던 것과 많이 달랐습니다. 대학원생들이 다 힘들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힘들다는 것과는 별개로 연구에 대한 흥미와 열정이 떨어져갔습니다. 연구를 진행하면서 '왜 이 연구를 해야 하는 거지? 이 연구를 해서 뭐 어떻게 하자는 거지?'라는 의문이 자주 들었습니다. 정확한 목표가 있어야 행동을 하는 사람으로서 연구에 대한 목적과 목표가 저 스스로 납득되지 않고, 명확하지 않으니 연구에 점차 흥미와 열정을 잃어간 것 같습니다. 연구와 공부를 열심히 해야만 하는 시점에서 내가 왜 이럴까, 왜 이런 생각이 드는 걸까, 정말 오랫동안 깊이 생각을 해왔습니다.

연구실 분위기도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우선 저의 지도 교수님은 좋으신 분이나, 연구 지도에 적극적이시지 않습니다. 연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도 큰 관심이 없으시다는 게 느껴집니다. 저 뿐만 아니라 다른 동기들도 그렇게 느끼더라고요. 정년이 얼마 남지 않으셔서 그러신 건지 원래 그러신 건지 잘 모르겠지만, 무튼 그렇습니다.. 연구실에는 풀타임 포닥이나 박사생도 없습니다. 현재로서 연구실은 저와 제 동기들이 고참인 것이죠. 도움을 줄 수 있는 선배가 없고, 석사생 숫자도 많지 않다 보니 연구를 진행하면서 부딪히는 어려움이 참 많습니다. 물론 대학원생이니까 제가 더 공부하고, 더 열심히 알아봐야죠. 하지만 선배님들의 도움 없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방황의 시간들이 참 많았습니다. 연구실을 옮기는 것도 생각해봤는데도 연구에 대한 흥미와 열정이 다시 생기지는 않더라고요. 비록 생각이긴 하지만..ㅎㅎ

연구에 대해 그리고 석사와 박사 과정에 대해 회의감이 든지 오래입니다. 박사 과정을 할 마음은 진작에 사라졌고, 석사 학위를 받는다고 해도 제 전공 관련 연구소로 가고 싶은 마음도 없습니다. 석사 과정을 그만두고 지금까지 모아놓은 돈으로 해외 어학연수를 떠나볼까 싶기도 하고, 해보고 싶었던 인턴 활동을 해볼까 싶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지금 이 석사 과정을 계속 이어나가야 하는지 고민이 됩니다. 지금까지 해오던 게 아까우니까 1년 남은 거 그냥 눈 딱 감고 버틸까 싶으면서도, 재미와 열정도 없이 하루하루를 보내야 한다는 게 참 막막하기도 합니다.

인생 선배님들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다들 이런 위기가 있었던 것인지... 방황의 시간이네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4.07.29

연구자라면 누구나 겪는 슬럼프입니다. 저는 엄청 좋은 지도교수와 동료 선후배가 있었지만 더 하면 더 했다고 할 수 있는 위기감과 무력감 그리고 패배감에 힘들어 한 적이 있었습니다. 결국 제 주제와 시각을 가지면서 극복은 했습니다만, 님에게 지금 어려움을 반드시 극복해서 연구하라고 조언하긴 어려운 것 같습니다. 결국 본인의 선택과 운인 것 같기때문입니다.

2024.07.30

석사2년은 버티기싸움입니다.
아무리 무언가 맘에안들더라도
학위는취득하시기바랍니다.
아무리길어도 2년6개월버티면 졸업됩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