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연구 환경에서 시약 가격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 것 같아요. 우선, 최근의 환율 변동이라는 외부적인 요인이 시약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음에 주목할 만합니다. 달러당 1500원 전후에서 1800-2200원까지도 요구하고 있는 업체들이 있다니 조금 충격적입니다.
특히, 각 회사들이 상시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지만, 이는 제한된 기간이나 특정 조건에 의존하기 때문에 연구자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아 보여요. 몇몇 연구자들은 문제를 제기하고 상시 할인 혜택을 받고 있다고 하는데, 이는 연구자들 사이에서 이런 대리점의 폭리와 관련된 정보를 교류하고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로 받아들일 수 있겠죠.
한편으로는 개별 랩단위가 아닌 전체 연구자들이 참여하여 다 같이 문제를 제기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아이디어인 것 같아요. 비도덕적이고 비윤리적인 가격 책정에 대해 공개적으로 이야기하고 개선을 도모하는 노력이 필요해보여요. 연구자들끼리의 공동 노력으로 시장을 개선해 나가야 할 때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생각에 때문에 제 개인적인 돈을 들여서 설문조사를 해볼려고 하고 가능하다면 이 문제를 해결해보려고 해요. 참여해주시면 추첨을 통해서 아래 경품도 뿌릴 예정이예요. 가격장난하는 업체들에 진절머리나신 연구자분들이 여기에도 계신다면 연구계의 밝은 미래를 위해서 참여부탁드립니다.
(참고로 현재 참여자 10명도 안되서 당첨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1등 상품 (1명): 카카오페이 5만원권 2등 상품 (5명): 카카오페이 1만원권 3등 상품 (10명): 스타벅스 기프티콘
2024.01.16
대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