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이건 제가 잘못한가요

2023.11.12

15

3417

안녕하세요 석사 반년차된 신입입니다.

같은 분야 연구하는 선배들이랑 같이 프로젝트를 하고 있습니다.

박사 선배와 석사선배가 있는데 박사선배가 석사선배를 제 맞선임으로 붙혀줬습니다. 왠만한건 석사 선배한테 물어보라고 해서요.

지금하는 프로젝트에서 박사 선배가 저에게 실험 세팅을 박사자신이 말하는대로 잡고 적당한 구간의 출력값을 가져오라 했습니다.

그래서 박사선배가 시킨대로 세팅을 잡고 실험값을 뽑아봤습니다.

그런데 박사선배가 말한 적당한 구간을 모르겠고 제가 박사 선배가 직접 지시한대로 세팅을 잘 잡았는지 조차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일단 뽑은 데이터와 실험 세팅을 들고 박사선배한테 제가 설정하고 나온 값들이 박사 선배가 원하는대로 됐냐고 직접물아봤습니다.

그러니까 니 맞선임으로 붙혀준 석사선배는 이런거 안봐주냐 왜 사람 귀찮게 구냐면거 뭐라합니다.

박사 선배의 말도 일리는 있지만 아무리 그래도 자신이 직접 세팅에 대해 구체적인 지시를 내렸고 원하는 출력 구간은 본인이 제일 잘아니까 확실한 일처리를 위해선 일을 시킨 본인에게 가서 직접물어본게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전 제판단이 틀렸다는 생각이 들지 않숩니다. 근데 막상 가보니 일시킨 박사는 저나 제 맞선임만 나무라하니까 제 판단이 과연 옳은 판단인지 모루겠습니다.

제 판단이 제 3자의 시선에서 어떤지 말씀해주시고 앞으로이런 경우가 생기면 어떻게 행동하는게 올바른 처신인지 좀 알려쥬세요.

김박사넷을 이용하는 연구원님들

어떻게 해야할지도 모룬체 우왕좌왕하려니 미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5개

2023.11.12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아니 적당한 구간을 모르겠는데 왜 물어보라고 한 석사한테 안물어보고 임의로 한 다음
결과들고 왜 또 석사한테 안물어보고 박사한테 다이렉트로 갔어요?

박사가 어떻게 할지 안 알려준것도 아니고 누구누구 석사한테 물어보라고 알려줬잖아요.
왜 물어보라는데 안물어보고... 님이 석사한테 물어본 다음 석사도 모르면 석사가 박사한테 물어보자고 하겠죠. 그걸 님이 뭘 안다고 석사 스킵하고 바로 박사한테 가나요? 개답답하네.

스스로 논문등 찾아서 연구 수행할 능력이 안되면 시키는 거라도 제대로 해야죠.
뭐 특별한 거 시킨것도 아니고 이거대로 하고, 하다가 모르는 부분이 생기면 석사에게 물어봐라. 이거 하나를 왜 시키는 대로 못하고 꼴리는대로 하는지...

제3자고 뭐고 일단 20살 넘엇는데 이게 본인 잘못이라는 생각이 안들면 때려치고 군대 안갓다왓으면 군대부터 다녀오고 군대 갓다왓으면 한번 더 갓다오세요.

2023.11.12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사회성도 떨어지는거 같고 님 약간 경계선 지능장애 같은데 검사 좀 받아보세요...
님 같은 사람이랑 같이 일하라고 하면 ㅈㄴ자퇴하고 싶을 듯

2023.11.12

누적 신고가 10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와 진짜 답답하다. 그냥 자퇴하고 공무원 시험 이나 보셈

대댓글 1개

2023.11.12

이래서 공무원들이 말귀를 못알아듣고 자기 판단적인 애들만 있는듯.....ㅎ ㅏ 전화통화하다가 열불남
그냥 혼자 할 수있는거 하세여 다른 사람들 엮이는거 말고

2023.11.12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뭐가 잘못됐는지 아무것도 모르는 3자가봐도 이해할수 있도록 잘 설명을 했는데 정작 글쓴 본인은 모르네 ㄷㄷㄷㄷ 주위사람 여럿 힘들게할 사람이네. 내 주위엠 이런 사람없으면 좋겠다

2023.11.12

'나는 널 일일이 돌보고 가르쳐 줄 만한 여유가 없다, 나 대신 가르쳐 줄 사람을 붙여주겠으니 이제 그쪽에서 잘 배우고 내가 시키는 일을 잘 해 줘라' 대충 이런 뜻입니다.
근데 님이 효율 추구하겠답시고 가서 박사 선배님 시간 또 뺏은 거임. ㅇㅋ?

대댓글 1개

2023.11.12

2023.11.12

박사과정 선배가 시키는대로 세팅을 하고 실험을 했다고 썼다가, 바로 다음 줄에 세팅을 제대로 했는지조차 모르겠다고 쓰셨네요. 그럼 처음부터 선배의 지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채로 실험을 한 것 아닙니까? 만약 지시를 받았을 때 이해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면 그 자리에서 다시 묻고 제대로 실험을 했어야죠.

어디까지나 저의 추측이지만, 박사과정 선배가 작성자에게 짜증을 낸 이유에는 단순히 자신에게 말을 걸었기 때문이 아니라, 스스로 이해를 하거나, 그게 어렵다면 석사 과정 선배에게 물어보고 제대로 이해를 한 뒤 실험을 하지 않고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했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신입생이 혼자서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모습을 봐도 선배들은 답답함을 느끼기 마련인데, 공동 프로젝트에서 시간을 낭비하면 당연히 짜증이나죠.

그리고 글을 조금 잘 쓰는 연습을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문장 앞에 그래서, 그런데, 그러니까가 계속 나오니 읽기가 좀 피곤하네요.

대댓글 1개

2023.11.12

지시를 받았을때 나름대로 이해를 하고 세팅을 잡은겁니다. 저는 그당시 제가 한 세팅에 확신은 있었지만, 실제로 박사 본인이 의도하는 세팅과 제가 직접한 세팅이 일치한지에 대해서는 일을 시킨 당사자가 직접봐야 아는거 잖습니까. 제가 그당시 필요했던건 검토였던 것이지 과정 자체에 대해 모르겠다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깐깐한 윌리엄 켈빈*

2023.11.12

걍 물어보면 알려주면 되지 박사선배 개꼰대네

2023.11.12

예를 들어 회사에서 책임급이 지시 내리면 선임 연구원이랑 같이 일을 하는데 모르겠다고 바로 책임급한테 달려감?? 뭘 잘못한지 깨닫지도 못한게 충격이네

2023.11.12

지금 생각해보면 박사 선배가 말한 왠만한거의 기준을 제가 잘 몰라서 일어난일 같기도 합니다

대댓글 1개

2023.11.13

하라는대로 안한게 문제지 왜 박사님이 말한 "왠만한것"을 또 들춥니까..

2023.11.13

위에서 사람들이 다 알려준건 답글 안달고 자기가 원하는것만 그렇겠죠 하는거보면 아직 멀었네요

2023.11.13

제일 처음에 석사선배한테 먼저 물어보라했잖아요 ㅋㅋ 둘이 하다가 해결이 안되면 박사선배한테 가셨어야죠.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