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객관적으로 어떤 랩실인 거 같나요?

2023.10.12

3

1131

저는 석사 2학기차이고 학부생 때부터 다니던 연구실에 대학원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저희 연구실 특징을 말하자면 규모가 큽니다. 포닥 5 박사과정 3 석사과정 7 학부생 5이고 그 중 외국인이 8명이에요…(포닥 2 박사 2 석사 4) 근데 학부생 때부터도 느낀 거지만 그닥 좋은 사람들이 아닌 거 같아서 개인플레이 하고 있긴 합니다.(석사 2년 뭐 금방 가겠지 싶어서 진학했어요) 연구 분야는 재미있고 괜찮은데 주변 사람들 때문에 여기 오래 있을 곳은 아니다 생각이 계속 드네요.

학부생 2년 + 대학원 생활 1년동안 느낀 장단점은

장점
1. 연구실에 돈이 많음
2. 연구과제를 혼자 진행하는 분위기가 좋음 (이건 개인취향일텐데 저는 누구 오더를 받아서 하는 거 참 힘들더라고요… 실험 진행에 모르는 거 있으면 선배님들 도움 받는 건 좋지만 그냥 이거해라 저거해라 이런 거 없이 각자 스케줄에 맞게 하는 게 좋음)
3. 대학원생들이나 학부생들은 그리 생각 안하지만 교수님이 좋은 분 같음 (옛날사람 마인드 있지만 실험 진행에 있어서 자율을 많이 부여해주시고 무엇보다 교수님이 저 칭찬 많이 하심 ㅋㅋ 이건 장점이 맞나요..?😂 박사 진학을 위한 영업인가…읍읍)

단점
1. 연구실 실세라고 할 수 있는 일부 포닥과 일부 대학원생들의 텃세가 있음 (외국인 소외, 뒷담화, 가십.. 이게 오래 있으면 안될 곳이라고 느낀 가장 큰 이유, 여담이지만 저는 어릴 적 외국에 살면서 인종차별도 겪고 외국인으로 살아가는 게 힘든 거라는 걸 느껴서 그런지 외국인도 똑같이 한국 학생들처럼 대하려고 합니다)

2. 사람들이 별로 일 열심히 안하는 거 같음 (교수님이 하라고 한 것들 자기들이 미루고 안하면서 쪼아댄다고 투덜거리고 뒷담화한다고 느낌… 옆에서 볼 때는 교수님이 지적하는 것에는 다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는데(물론 저에게도 똑같이 합니다) 그 점이 별로 좋게 보이지가 않음)

일단 이 정도가 있긴 한데 생각나는대로 적어서 그런가 빠진 것도 있을 것이고 두서가 없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 정도만 보면 어떤 거 같나요? 랩실 분위기 관련하여 다른 부분들은 어떤지 댓글로 물어봐주시면 답변 드릴게요 ㅎㅎ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3.10.13

님도 다를 거 없어 보임 뒷담하고 있잖아요 여기서 .. 마치 본인은 다 옳다고 생각하면서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3.10.15

본인도 뒷담하는거나 마찬가지라서 크게 다를거 없어보이네요.
근대 결국 연구하고싶어서 진학했으니 본인거만 열심히하면 될듯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