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교수님 연구주제와 진로가 다를경우

2023.10.03

2

792

안녕하세요. 궁금한것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학자가 되고싶어 대학원 진학 예정인데
제가 가고자 하는 진로에 대해 연구하시는 교수님아 안계십니더. 이럴경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예를들면 화학의 a분야을 배우고싶은데 교수님은 a분야를 졸업하시고 c분야를 연구하십니다.

하루종일 갈 대학원 찾다가 답답해서 글 올려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2023.10.03

a분야로 논문들을 쓰시고 임용되신건데 다른 분야로 갈아탔는게 a분야가 심히 saturation되었다는 의미일 수도 있습니다..더 뭔가가 나올 수는 있겠는데 그렇게까지 노다지가 아닌 경우…TRL 9이상의..저희 분야는 그렇습니다

2023.10.03

분야에 따라 다르지만, 특정 분야에서는 주제의 수명이 길어도 10년 안쪽으로 끝납니다. 특히 연구자들이 아닌 학부생들이 알고 유명한 수준의 주제는 사실 이미 수명이 다해서 스러진 경우가 많죠. 물론, 분야에 따라 다릅니다만 소재 계통이 이런 경향이 좀 심한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의 식견과 지식을 터득하셨는지도, 또 분야에 따라서도 다르지만 학부때 바라보는 연구 과목과 실제로 발 담군 이후의 과목은 다릅니다. 가능한 한 원하는 연구 주제를 한정시키지 말고 넓게 보고, 대학원 진학 과정에서 연구 주제의 중요도를 최대한 낮추세요.
결국 진짜 잘 안맞는 주제가 아닌 이상 연구실 분위기, 교수의 역량, 연구실의 실적, 워라벨, 대학 간판이 더 중요한 경우가 태반입니다.
정말 하고 싶다면 인접 분야를 연구하고 이후에 그동안 배운 내용을 접목해서 하고 싶던 분야에 손대세요. 차라리 그게 훨씬 더 나은 판단일 수 있습니다.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