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을 잘 달진 않지만, '제가 아이 인생을 망친 걸까요...' 라는 내용 때문에 지나칠 수가 없네요.
서강대나 한양대나 인생 살면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더 큰 차이는 학생 개개인이 만들어나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양대 나와서 백수로 살수도 있고, 서강대 졸업하고 MIT 유학갈수도 있죠. 다 본인이 하기 나름입니다.
그런데, '본인이 하기 나름'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꺾어버리는 것이 바로 지금 부모님이 하고 있는 치맛바람입니다. 1. 컴퓨터쪽 전문가도 아니신것 같고 2. 취업분야 전문가도 아니신 것 같으며 3. 심지어 학생때 공부를 잘하신것 같지도 않군요. 즉, 길라잡이로서의 역량을 아무것도 갖추지 못했으면서 티끌같은 디테일에 집착하고 계신다면, 자녀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본인이 스스로 해내는 능력'을 처참하게 짓밟는 결과밖에 남지 않습니다. 자녀분 죽을때까지 평생 케어하면서 사실건가요? 설사 그런 능력이 된다 하더라도, 그 방법은 가장 사랑하는 자식이 가장 덜 사람답게 사는 결과가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은 사람으로서 최소한 갖춰야 할 도리를 할 수 있도록 가이던스만 주고, 나머지는 자녀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To do list를 적는게 아니라 Not to do list(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결과만 좋기를 바라는 태도 등)만 어른의 관점에서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런얘기 해도 바뀌시지 않을 가능성이 99%라는걸 알고 있지만, 1%의 가능성 때문에 남깁니다. 솔직히 말하면 학부모님은 전혀 걱정 안되고, 저 환경에서 자라고 있을 자녀분이 매우 걱정됩니다.
메타버스와 유통커머스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메타커머스(Metacommerce)에 대한 디자인 논문을 박사학위 주제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지도교수님의 피드백은 명확하게 두 가지 주요 우려를 제기하고 있는데요, 그 중 하나는 메타버스의 트렌드 자체가 변동성이 크고 빠르게 변할 수 있다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메타버스 연구에 디자인적 접근이 한정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그러나 기술과 디지털 경험의 트렌드를 보면, 변화의 속도는 빠르지만, 이러한 변화가 가진 기본적인 가치와 중요성은 시간이 지나도 유지되기에 또한, 메타커머스는 단순히 메타버스라는 현상에만 국한된 개념이 아닌, 디지털 공간에서의 새로운 쇼핑 경험을 탐구하는 더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메타버스 연구에서 디자인적 접근의 범위가 현재로서는 넓지 않다는 점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는 아직 이 분야가 초기 단계에 있음을 의미하며, 디자인의 각종 적용 가능성을 탐구하고 신규 방법론을 제안하는 데 엄청난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지도교수님의 두 가지 우려 모두 정당하다고 생각하지만, 이러한 과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학문의 발전에 있어 중요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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