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3년차이고 컨퍼런스 페이퍼 2개 썼는데, 이제 슬슬 서지관리를 해야된다는 필요성이 느껴집니다... 같은 주제로 계속 논문을 쓰는데 쓸 때마다 찾기가 어렵네요. 이거저거 알아봤는데 괜찮은게 없는 것 같고 마이너한 프로그램이다보니 후기도 적은 것 같아 이렇게 선배님들께 여쭤봅니다.
제가 주로 논문 읽는 방식은 이렇습니다
1. pdf로 직접 파일 다운로드 2. One Drive에 저장, 동기화 3. PC 또는 갤럭시탭에서 Xodo로 주석 달며 읽기
연구실/노트북/집/본가/태블릿 이렇게 사용처가 많아 동기화는 꼭 있어야 될 것 같습니다. 서지관리 프로그램 자체는 논문 쓸 때 pc에서만 볼 것이니 모바일 환경에서는 필요없습니다.
그나마 맞는게 Zotero같은데... 이게 클라우드 동기화를 쓰기엔 애매한 것 같고, 자체적으로 DB를 구축해 논문을 다 섞어버린다는 문제가 있네요. 이러면 동기화가 된다 하더라도 태블릿이나 다른 PC에서 Zotero를 거치지 않고 논문 파일을 찾는게 어려울 것 같아, 제가 설정한 폴더 구조가 보존되는 방식의 프로그램이 있으면 합니다.
Mendeley가 좀 되는 것 같다가 최근 프로그램이 새로 나오면서 동기화 기능이 없어진 것 같네요 ㅜㅜ 그냥 포기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저를 맞춰야 할까요?
2023.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