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CS에 속하는 분야 중 네트워크 쪽 연구실 실적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궁금합니다. csranking에 보면 ACM SIGCOMM과 NSDI만 보라고 적혀있는데, 그렇게 보면... 지난 10년 간 국내 실적을 카운트 한 것을 보여주는 제가 이 글에 올린 첨부 파일에서 볼 수 있듯, 국내에 너무 숫자가 적어 연구실 찾아보기가 힘들어 여쭤봅니다. (ACM SIGCOMM 이라는 건 10년 간 교수님 2분으로부터 국내에 6편 밖에 나오지 않았더라구요... 그 마저도 랩실 홈피 들어가서 봐보면 교수님들 임용 후 발표 숫자는 더 줄어들더라구요...)
랩실 실적을 알아볼 때 ACM SIGCOMM과 NSDI 외 살펴 봐야 할 의미 있는 학회나 저널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CM SIGCOMM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Computer Communication Review나 IEEE/ACM Transactions on Networking 라는 저널이 있던데 구글 찾아보면 저 저널들의 IF(각각 1.xx / 3.xx)가 다른 통신이나 네트워크 저널들에 비해 낮은 편인 것 같기도 하고 알아보기가 힘듭니다.
혹시 조언을 얻을 수 있을까요? 너무 모호하게 여쭤보는 것 같은데, ACM SIGCOMM, NSDI를 제외하고 학회 + 저널 해서 5개 정도만 나열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9개
2023.02.11
자 컴공/전자 쪽은 그런 식으로 조사하시는건 잘 안 맞아요. 이 쪽은 전반적으로 저널 IF가 낮고 SCI인데 별로인 저널이 많아서, 정량 수치와 무관하게 업계에서 주관적인 평판이 높은 저널들을 알아보는게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IEEE Transaction들인데, 통신 안에서도 세부분야별로 선호하는 transaction이 달라요. IEEE Communication Society 출판물 목록만 봐도 한두개가 아닙니다. 거기다 통신으로는 분류되지만 전력망 하는 사람들은 또 내는 곳이 아예 다르고요. 그니까 관심 있는 해외 석학 랩에서 어떤 곳에 주로 논문을 내는지를 보거나 직접 물어보세요.
2023.02.11
대댓글 9개
2023.02.11
대댓글 1개
2023.02.11
대댓글 3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