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석사와 박사중 어떤걸 추천하시나요? 조언부탁드립니다

2023.01.21

3

1539

.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IF : 5

2023.01.21

박사출신으로 기업 재직중인 앤지니어입니다
제안서라는 글을 쓰는게 싫으면 회사가 좀더 나을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회사에서야말로 내가 전달하는 바를 할 수 있는 데까지 극단적으로 압축하고 도식화해서 표현할 줄 알아야 살아남는 곳입니다. 이건 이 업계에 남아있을 예정인 한 석사든 박사는 기업이든 연구소든 피할 수 없습니다. 박사때 연습하는게 낫겠다 싶으실 수도요.
그리고 전 제가 그러고 살고있어서도 그렇겠지만, 박사하고 회사가는 게 아주 무의미하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들어가는 것 자체만 보면 아니 어차피 석사만 해도 그 회사 걍 들어가는데 뭐하러 박사하고 돈쓰고 함? 할 수 있습니다. 2와 맞물려, 돈을 더 벌고싶다면 박사는 안가는게 맞습니다.
다만 그렇게까지 돈이 중요한 요소는 아니라면, 회사 적응하는 데 박사동안 쌓은 경험은 큰 도움이 될겁니다. 회사는 나에게 생각할 시간을 주지 않아요. 극히 한정된 시간 속에서 이 프로젝트와 업무의 본질, 그래서 중요한 게 뭔지 파악해가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직원들에게 이런 능력을 갖출 시간도 잘 주지 않습니다. 박사과정동안 학교에서 시간 들여 생각하는 방법과 요령을 익히고 나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멀티가 안되시면 회사가서는 많이 힘드실겁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회사보다 부담이 덜한 박사때 연습하고 나오신다 생각하시면 나쁘지 않을듯요.
그리고 언제 취업을 하더라도 내 스스로 힘만 가지고는 결혼하고 애낳기엔 많이 빠듯하거나 모자란게 현실입니다. 걱정 안하셔도.....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3.01.22

글삭튀?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핫한 인기글은?

자유 게시판(아무개랩)에서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