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연구원의 생활은 어떤 건가요?

2022.04.26

5

2516

저는 대학원생으로서, 지금까지 인턴 포함해서 연구원 선생님들이 있었던 랩에는 2군데를 겪어봤습니다..
처음 있었던 랩은 진짜 쉴틈 없이 너무 바쁘게 돌아가는 랩이기도 했어서, 연구원샘들도 맡은 실험들을 항상 성실히 수행하셨고, (학생들끼리 박터졌던 것과는 별개로 ) 학생들과의 관계도 비교적 좋았습니다. 퇴근도 9-6로 하셨었습니다.. (물론 그 중에 가정이 있으신 분은 아무도 없으셨습니다.)
두번째 있던 랩은 사람은 많지 않았었고 연구원 샘 한 분계셨었는데, 아이(초중딩2) 가 있으시다보니 14-15시 정도에 출퇴근 편하게 하시고, 종종 타 랩 연구원 샘들하고 커피타임도 가지고, 중간에 일이 있거나 하실때는 일찍 가시기도 하고 그러셨습니다. 연구실 일이 그렇게 바쁜 게 아니라서 나중엔 그냥 그러려니 하긴 했는데, 진짜 실험은 어쩌다 가끔하시는 거 같고 그렇다고 테크닉이 그렇게 좋으신 것도 아니였던 것 같고... 솔직히 진짜 여유로워 보이긴 했습니다
현재 있는 랩에는 학생은 없고, 연구원샘이 한 분 계시는데, 여기도 사람이 많은 랩은 아니고, 그렇게 일이 바쁘지 않아서 그런지, 원래 출근시간에 1시간 가까이 지나서 오시기도 하고, 중간에 타랩 선생님들과 티타임도 두시간 넘게 보내시다 오시고, 보통 서너시 되면 가시더라구요, 그 마저도 일 있거나 하시면 더 일찍 가십니다. 본인은 그렇게 세상 널널 하게 다니시면서 정작 사소한 일이나 본인이 해야할 잔심부름 같은 것들을 안그래도 해야할 거 많은... 학생들에게 다 맡기십니다...이래서 대학원생을 노예라고 하는건가 봐요..
물론 학생이랑 연구원의 삶이 다른 건 잘 알고 있습니다만, 제가 겪어본 연구원 선생님들은 딱 한군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다 소소하게 할 일 하시다가 일찍 퇴근하고 가시고, 일이 많아질때 퇴근이 조금이라도 늦어지거나 하는 걸 극도로 싫어하시고 눈치를 많이 주시는 것 같습니다. 가정이 있으셔서 그런 건 줄은 알겠는데, 다른 연구실에 계신 연구원들도 보통 이런가요..?
물론 병원 부속시설 연구소라 봉급은 적겠지만, QOL은 진짜 좋은 거 같아 보이네요.. 다른 곳도 이런건지 제가 있었던 랩에 있는 연구원샘들만 특히 이렇게 여유로운 건지...
궁금하네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IF : 5

2022.04.26

그 연구원의 보스 스타일에 달려있습니다. 교수가 연구원 근태에 조금이라도 신경쓰면 그분들은 이게 생업이기 때문에 눈치를 학생들보다 훨씬 많이 볼 수밖에 없어요.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귀여운 마르틴 하이데거*

2022.04.27

제대로 된 봉급을 받는 대기업 및 정출연 정규직 연구원이라면, 근태를 철저히 관리 받기 때문에 그런식으로 일할 수 없습니다. (물론 은퇴가 가까운 수석 연구원의 경우 널널하게 있기도 합니다.) 님이 보고 계신 연구원은 아마 비정규직 마년 포닥 같은 포지션일 것 같은데,, 그런 자리에 계속 남아 있는 사람도 매우 드물고 그런식으로 연구하는 것도 정상은 아니라고 생각하심 됩니다. 그냥 비정규직 알바 같은걸 하시는거죠.

2022.04.27

뒤의 두 랩처럼 일하면 결과 잘 안나올꺼란 건 일단 거의 확실해보이네요. 본인도 교수도 그런 상황에서 더 뭔갈 해볼 수 없는 거지요. 야근은 둘째치고 일과시간에도 일 바쁘게 안하면..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