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부분제 박사2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직장 다니며, 박사를 하시는 선생님들께서는 언제부터 논문을 쓰실까요 -?
저는 너무 불안해서 2학기 시작하며, 지도교수님과 컨택을 했는데 ,
수료 후 논문을 주로 쓰기 시작하시나요 -:)?
박사과정은 원래 랩실에 계신 post-doc 준비하는 선생님이
IRB부터 전반적인 과정을 검토해주시는 게 맞나요 -?
석사때는 지도교수님과 발맞춰 논문을 작성했는데,
박사과정은 IRB 서류만 띡- 주고 작성해서 Post-doc 준비하시는 선생님께 검토 받고 제출하라는데....
원래 이런건가여 ...? ㅠㅠ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2개
IF : 2
2022.02.18
공대의 경우 보통 SCIE 논문이 하나 이상 나오면 그걸 바탕으로 졸업 논문을쓰기 때문에, SCIE논문 나오는 시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래서 졸업논문에 대한 상의를 하는건 일반적인 상황이 아니며 지도교수와는 연구에 대한 상의만 합니다.
연구가 잘되야 그게 논문이 되고, 연구논문이 나와야 졸업논문 쓰는거니깐요...
그러다보니 박사과정이 길어요...
그리고 지도교수가 바쁘거나 랩이 클 경우 교수가 일일이 지도하기 힘들어서, 포닥이나 선배들에게 지도받는 경우도 많아요. 그래서 이건 교수마다 다른거라 딱히 정답이 없습니다.
2022.02.18
박사논문이라는게 실적을 말하는건지, 박사학위 논문을 말하는건지 모르겠지만, 박사3년차때 시작해도 괜찮아요. 물론 박사1~2년차때 놀고 3년차때 정한다는뜻이 아니라, 1~2년차때는 조금 다양한 연구를 진행해놓으면서 간간히 실적도 내고나서 3년차때 그중 특정주제를 정하고 1년~1년반정도 집중해서 연구한후 프로포절 보고(어떤학교는 예심이라고 함), 그이후 6개월~1년정도 더 열심히해서 졸업하는게 저희학과에 한해서는 가장 일반적이였습니다.
물론 실험이 동반되고, 실험이 오래걸리는 분야는 많이 다를수도 있겠죠.
2022.02.18
2022.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