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기에 이런 글을 남겨도 되는지 모르겠지만, 인생에서 엄청 중요한 고민이라 글을 남기게 되었네요.
저는 spk가 아닌 타대 출신으로, 인서울 재학 중입니다. (신상 때문에 정확히는 기술하지 않겠습니다.)
감사하게도 spk 중 s와 p에 합격해 컨택까지 완료한 상태인데요, 두 분 교수님 모두 제게 다른 선택지가 있다는 걸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최대한 빨리 결정해 연락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박사 유학 생각이 있고, 두 학교 모두 석사과정으로 합격하였습니다. 분야는 너무 특정될까봐 적지 않겠습니다.
각설하고, 랩 특징부터 서술하겠습니다. (교수님 두 분 모두 인품이 좋으시고, 랩 분위기도 괜찮습니다.)
1. p
- 원하던 연구분야는 아닙니다. (가장 마음에 걸리는 부분) 제가 잘 모르는 분야가 융합되어 있어 걱정입니다.
- 교수님께서 활발히 연구하시고, 이 분야에서 조금 유명하신 듯 합니다. (학부생이라 잘 모르지만...)
- 석사 과정에게도 논문 작성을 권장하고, 세심하게 지도해주십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
- 졸업생 진로가 국가연구소, 해외 포닥, 대기업 입니다.
- 저는 지방에서 살아본 적이 없고, 외부활동을 좋아합니다. (차도 없습니다. 이것 때문에 부모님 반대가 좀..)
- 부수적인 업무(조교 등)가 없습니다.
- 자율 출퇴근, 등록금+생활비 지원 됩니다.
2. s
- 제가 원하던 연구분야에 딱 맞습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
- 교수님께서 벤처를 운영하셔서 트렌디하고 산업에 적용 가능한 연구를 하십니다. (유행하는 분야)
- 석사 과정은 논문을 쓰기가 쉽지 않고, 교수님께서도 권장하시는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가장 마음에 걸리는 부분)
- 논문이 잘 나오는 분야도 아닙니다.
- 교수님께서 바쁘시지만 논문 지도는 잘 해주신다고 합니다.
- 졸업생들의 취업이 아주 잘 된다고 합니다. (유학 부분은 잘 모르겠습니다.)
- 서울이고, 집 근처라서 적응은 빠를 것 같습니다.
- 조교 필수입니다.
- 9 to 9(주말에도 짧게 출근), 등록금만 지원됩니다. (출퇴근 시간으로 미루어 보아, 굉장히 하드해보입니다.)
정말 고민돼서 선배님들 많이 계신 곳에 올리니 좋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유학은 희망사항이고 구체적으로 준비한 부분은 없습니다. 석사를 진행하며 박사를 할지, 한다면 어느 국가에서 할지를 정하려고 합니다. 취업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금전적인 부분은 큰 고려사항은 아닙니다. (집에서 지원해주십니다.)
제가 지금까지 주변에서 진로 선택할 때 부모님 말 잘 들어서 성공한 사례는 거의 본 적이 없습니다... 가족은 아무리 아껴주는 부모라고 해도, 재미있고 성공가능성이 있는 것보다는 안정성과 위험회피에 치중해서 조언을 할 수 밖에 없어요. 부모님이 학비를 대 주시는 거면 모르겠지만 아니면 본인 하고 싶은대로 해야죠.
2021.11.26
대댓글 6개
2021.11.26
대댓글 1개
2021.11.26
대댓글 3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