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경외시 수학과 2-2 수료하고 군대에 있는 군인입니다. 전체 학점은 3.5/4.3, 전공 학점은 3.8/4.3을 받은 상태이고 군대에서 진로에 대해 고민하다가 DS에서 데이터 마이닝,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생겨 알아보고 있습니다.(학점은 꾸준히 상승하였고, 앞으로도 학점은 높일 자신은 있습니다)
군대에서는 통계, 선형대수학을 다시 공부할 생각이고 전역 후 python을 공부할 생각입니다.
1. 대학원을 진학하기 위해서는 학부연구생을 대부분 하는 것 같고, 꼭 진학을 위해서가 아니라 개인적으로 학부연구생으로 대학원에 대해 알아보고 싶습니다. 다만, 자대에는 DS관련 랩이 제대로 된 랩이 없어서 타대학 랩을 준비해야할 상황인데, 제 스펙으로 상위 대학 랩에서 학부연구생을 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2. 이 분야로 가기 위해서 계획한 공부 말고 어떤 공부를 더 해야할지 궁금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5개
Wilhelm Röpke*
2020.12.06
좋은 계획입니다. 군대에서 그정도 일단 완수하시면 될거 같고 학점 더 높이면 학부연구생 가능합니다.
2020.12.06
통계대학원쪽으로 준비하세요
2020.12.07
아직 2학년이면 죽기살기로 공부하면 최대 4점 초반까지는 올릴 수 있겠군요, 열심히 한다면 가망은 있어보입니다. 데이터분석계열 전공자로 박사까지 해보면서 느낀건 본인이 정확히 어떤 것에 관심이 있는지 특정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도 데이터 분석계열이고 Operations Research도 데이터 분석계열입니다. 둘다 데이터마이닝 또한 툴로서 자주 사용하지만 최종 목적이 optimization이냐 strategy development냐 하는 부분에서도 다르고 사용되는 분야나 기법이 다릅니다. 데이터분석의 가닥이 잡히면 어떤 걸 해보고 싶은지 잘 생각해보고 방향을 빨리 잡은 뒤에 해당 분야에 대해 잘 아는 사람(최소 박사졸)에게 어떤 걸 해야할지를 물으시는 게 좋습니다. 즉, 과연 저 기법들을 통해 결국 뭐를 하고싶은지를 빨리 결정하는게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수학과는 전공이 탄탄하다는 전제하에 여러모로 산업공학이든 경영공학이든 환대받습니다, 그럼 무운을 빕니다.
2020.12.06
2020.12.06
2020.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