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생명...

2020.11.01

6

5768

생명/생공분야에서 가장 인기있는 분야는 어딘가요?? 

저는 암생물학이나 유전학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만약 인기있는 분야라면 5-1학기까지해서 학점을 더 올릴려고 합니다..ㅠㅠ

중경시라인 3-2학기, 학점은 4.5환산해서 3.6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0.11.02

현재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microbiome
Lab-on-a-chip
CRISPR series
Bio-informatics

정도가 될것 같습니다

2020.11.02

유전학은 학문적으로는 재미도 있고 중요한 분야인데 산업이 받쳐주지 않아서 취업은 다른 재주를 살려야 됩니다. 암생물학은 응용 말고 정말 핵심 암생물학은 너무 오랫동안 인력이 많이 배출돼서 경쟁력있는 연구자가 되려면 정말 천재적이면서도 동시에 노력을 어마어마하게 해야 합니다. 그래도 차별화되기가 어렵죠.

CRISPR은 노벨상도 나왔고, 주요 메커니즘은 Feng Zhang, Jennifer Doudna 랩 등에서 싹쓸이하기 때문에 다른 데서 손대기 어려워요. 포닥이 10명 넘는 랩이 아니면 어려울듯. 하려면야 틈새시장으로 들어갈 수는 있지만 국내 임용시장도 이미 포화됐어요. 응용은 가능하지만 응용이야 해당 주제(식물, 의학, 가축학 등) 전공한 사람이 하는게 낫죠.

지금 석사 시작하긴 좀 늦은 감이 있지만 single-cell RNA sequencing도 앞으로 2-3년은 핫할 것 같고, cryo-EM도 3-4년 정도는 좋아요. 그 안에 박사 졸업을 해야 크게 득을 볼 수 있으니까 지금 학부생이면 좀 시간이 안 맞긴 해요. DNA/RNA vaccine이나 cancer vaccine, immune cell therapy/CAR 같은 건 그래도 4-5년은 갈 것 같기도 한데요.. 워낙 사람과 돈이 많이 몰리고 있어서 졸업 후에 실제로 어떨지는 모르겠어요.

2020.11.02

일단 다들 너무 감사드립니다. 제 한계를 알기에 관심있는 분야보다는 유망있는 분야를 찾는게 맞겠네요... 앞길이 막막하다는 생각도 들고.. 군대를 전문연구원으로 가려고 하는데, 만약에 안뽑히게 되면 군대 2년갔다 오는 사이에 정말 많이 뒤쳐지겠네요.. 이런 정보들을 얻을 시간과 분야를 정해야 할 시간들도 이제 얼마 안남은것 같고요... 이번년도에 정말 쉬지 않고 찾아봐야겠습니다.. 결단을 얼른 내리는게 맞겠네요... 더 늦어지고 뒤쳐지기전에... 너무 감사합니다!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