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학부연구생인 저와 교수님 마찰로 인해 졸업이 불투명해졌습니다.

2025.07.16

37

14595

초창기에 연구직을 희망하여 모 교수님의 연구실에서 학부연구생 활동을 시작하였지만 약 4개월간 활동 후, 집안 사정 문제로 인해 급히 취업쪽으로 방향을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학부연구생을 그만두는 과정에서 발생했습니다. 본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앞으로의 방향성과 계획을 설명드리며 “랩실활동 중단과 리뷰논문으로의 전환 희망을 말씀드립니다.“ 라는 내용과 함께 감사했던 내용과 함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덧붙여 카카오톡으로 보내드렸습니다.

여기서, 교수님께서 이렇게 중요한 사안을 상담없이 카카오톡으로 통보 했다고 느끼신 부분에서 갈등이 발생했습니다. 저는 통보할 의도가 전혀 없었지만 그렇게 느끼실 수도 있다고 생각해 사과드렸지만, 이런 태도를 가진사람을 ㅇㅇ대학교 졸업생으로 내보낼 수 없다. 학과회의를 소집해서 다른 교수님들과 상의하여 너 졸업 여부를 검토해야겠다. 라고 큰 목소리로 분노하며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교수님이 바쁘시다고 생각하여 지금까지 여러 중요한 사항을 카카오톡으로 보고드렸으며 그동안 문제가 되지 않았기에 카카오톡으로 먼저 연락드렸었습니다. 또한 연구실의 말단인 제가 쉽게 상담을 신청드리기 부담스러운 위치에 있었습니다.

저는 해당 카카오톡을 보내드림으로써 교수님이 시간을 내어주시며 랩실을 그만둔다는 내용에 대해 대화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실 줄 알았지만, 갑자기 저에게 닥쳐온 상황이 너무나 혼란스럽고 무섭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요? 인권센터에 신고해야 할까요? 선배님들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7개

2025.07.16

BEST 통보할 의사가 없었다고 하지만, 사실상 통보나 마찬가지죠. 지도교수님께서 학연생 못 그만두게 한다고 계속할 건 아니었잖아요? 그러니까 통보죠. 그 부분은 앞으로 조심하면 될 문제라 생각합니다. 근데, 대학원도 아니고 학부 졸업인데 글쓴분이 졸업 요건이 된다는 가정 하에 교수님께서 졸업을 막는 것이 가능한 부분인지 모르겠습니다. 협박성 멘트일 가능성이 높죠. 진짜로 저 문제로 졸업을 못한다면, 저라면 인권센터든 뭐든 다 신고할듯하네요.

2025.07.16

통보할 의사가 없었다고 하지만, 사실상 통보나 마찬가지죠. 지도교수님께서 학연생 못 그만두게 한다고 계속할 건 아니었잖아요? 그러니까 통보죠. 그 부분은 앞으로 조심하면 될 문제라 생각합니다. 근데, 대학원도 아니고 학부 졸업인데 글쓴분이 졸업 요건이 된다는 가정 하에 교수님께서 졸업을 막는 것이 가능한 부분인지 모르겠습니다. 협박성 멘트일 가능성이 높죠. 진짜로 저 문제로 졸업을 못한다면, 저라면 인권센터든 뭐든 다 신고할듯하네요.

IF : 1

2025.07.16

몇가지 중요한 내용이 빠진듯 합니다. “리뷰논문으로의 전환을 희망합니다” 라는 것이, 졸업 요건에 대한 내용이면 교수님과 적절한 상담을 먼저하는게 맞는 행동인거 같습니다. 해당 교수님과 졸업 작품 등의 작업을 진행하시고 계셨다면, 교수님이 글쓴이에게 졸업작품 fail을 줄 수 있는 권한 정도는 있어보입니다.

반대로, 단순 학부연구생을 하다가 그만둔 것이면, 교수님이 학생 졸업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거에요.

2025.07.16

근데 교수님은 통보 그 자체보다 중요한 일을 카카오톡으로 보낸 게 불편하신 것 같습니다.

알바나 일용직도 아니고 카톡으로 그만둔다고 띡 보내는 건 20대 중반인 제가 봐도 실수하신 것 같습니다.

진로 관련 면담 부탁드린다고 메일로 보내고, 후에 직접 만나뵈어서 말씀드렸으면 이런 일은 없었을 것 같아요.

사실 졸업반이면 이런건 알만한 나이이긴 하지만, 교수님께 사과드리고 잘 말씀드리시구요. 다음부터 조심하면 좋을 것 같아요.

2025.07.16

저 정도로 교수가 학생의 졸업을 막을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사안을 카톡으로 보낸 것은 잘못된 것이 맞습니다. 중요한 사안이면 직접 면담을 요청해서 직접 뵙고 말씀드리는 것이 예의입니다. 아마도 교수님도 그 부분에서 화를 내신 것이 아닌가 합니다.

2025.07.16

[이런 태도를 가진사람을 ㅇㅇ대학교 졸업생으로 내보낼 수 없다. 학과회의를 소집해서 다른 교수님들과 상의하여 너 졸업 여부를 검토해야겠다.]
이건 너무 나가신거고

님이 예의 없던건 맞음.

물론 님 입장에선 전달한 내용의 어투가 정중했다고 생각했지만, 살다보니 내용이 어떤 것이냐 이전에 전달하는 방법도 굉장히 중요하더군요.
교수님이 님을 어떤 방식으로 이끌어 나갈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만, 나름의 계획이 있었을텐데 그게 물거품 되어버렸으니, 황당하고 화가 날만 합니다.

2025.07.17

어쩔 수 없음 그리고 그정도로 졸업이 안되진 않을거임

2025.07.17

학부생 졸업으로 협박은 뭔 ㅋㅋㅋ. 농담이라고 생각하지만 만약 진짜라면 인권센터가 문제가 아니라 고소를 해야죠 ㅋㅋ

2025.07.17

학부 졸업에 집안사정인데 교수가 너무 오버하긴하네요
어차피 디른 교수들은 그냥 넘어갈겁니다 그러려니 하세요

2025.07.17

윗 덧글들 다 맞고 그런데 궁금한게,
상담 신청이 왜 부담스럽죠?? 상식적으로 카톡으로 업무나 심지어 중요한 사안을 보내는게 훨씬 부담스럽지 않나요?
메일로 상담 신청해서 시간 되실 때 찾아 뵙고 싶습니다 라고 보내는게 세상에서 가장 안 부담스럽고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 같은데요.
글에서도 변명 같은 뉘양스가 많이 나오는데 아마도 교수님에게 카톡 통보후 교수님의 답이 왔을 때, 비슷하게 변명을 하시다보니 분노가 더 커지신거 같네요. 리뷰논문 전환이 정확히 어떤걸 뜻하는진 모르겠으나, 논문 마무리는 잘 안될 가능성이 있겠네요.
학부 졸업은 뭐.. 학교 요건만 만족하셨으면 교수가 막을 일은 없죠(졸업 요건이 그 교수님과 관계된거면 졸업 막는게 가능하구요)

진짜 졸업이 막힐 위기라면 정중하게 사과하시는게 베스트입니다. 딴 내용/변명 추가하지 말고 순수하게 죄송하다는 사과요.

대댓글 1개

2025.07.18

그 뭐냐 전화공포증 있는 친구들도 있다는데 상담공포증은 있을수 있지

2025.07.17

1. 앞으로의 방향성과 계획을 설명드리며 “랩실활동 중단과 리뷰논문으로의 전환 희망을 말씀드립니다.“ 라는 내용과 함께 감사했던 내용과 함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덧붙여 카카오톡으로 보내드렸습니다.
-> 이게 통보가 아니면 뭐임?
그리고 작성자가 뭔데 리뷰 논문으로 전환하라는 것? 이건 교수 말처럼 최소한 상담 한번은 했어야함.

2. 교수님께서 이렇게 중요한 사안을 상담없이 카카오톡으로 통보 했다고 느끼신 부분에서 갈등이 발생했습니다.
-> 갈등이 발생할만 했음.

3. 이런 태도를 가진사람을 ㅇㅇ대학교 졸업생으로 내보낼 수 없다. 학과회의를 소집해서 다른 교수님들과 상의하여 너 졸업 여부를 검토해야겠다
-> 교수가 화날만한 상황이긴 한데 이것은 본인 화 못참아서 이렇게 말한 것 같음. 보통 학부 졸업은 요건만 맞으면 다 졸업시켜줌.

글쓴이가 사회 생활을 못한 것인지 잘못하긴 했음 그리고 교수도 화를 못참는 성격 같음.

2025.07.17

학부 졸업 협박은 좀

2025.07.17

졸업 막는건 교수 입장에서 리스크 있어보임.

논문이나 퇴사? 내용은 찾아뵙고 말씀드리는게 좋음

2025.07.17

졸업 막겠다는 교수: 오바하는거 맞음
카톡으로 통보: 사회성 결여

그냥 교수님 찾아가서 "사회성 부족한 놈이라 너무 죄송합니다"라고 싹싹 빌면 될 문제구만 뭔;; 교수님께서 오바떠는건 맞지만 누구라도 화날만한 상황입니다.

보니까 교수님께서 자연스럽게 면담을 잡을 줄 알았다고 하시는데, 상식적으로 작성자님이 면담 신청을 하신 후에 교수님께 의사를 전달해야하는 겁니다. 작성자님의 통보 카톡을 교수님께서 보시고는 작성자님께 시간을 내달라고 연락을 하는 상황이 정말 정상적이라고 생각하시는건가요?

통보하려는 의사는 아니었다, 상담 신청이 부담스럽다, 합리화는 왤케 하시는건가요.. 그 와중에 인권센터 생각하고 계시는 것도 참 사람이 미성숙해 보이시네요. 그렇게 합리화하시고 빠져나갈 생각하실 시간에 그냥 빨리 교수님 찾아뵈어서 도게자 박으시고 교훈 하나 얻어간 셈 치세요.

2025.07.17

상담신청하고 설명하는게 베스트.
근데 또 사회생활 안해본 학부생으로는 미숙한건
이해하기는함. 그들은한테 교수님은 산 꼭대기에 있는 분이고 나름 정중하게 표현했다고 했으니.
교수가 감정적으로 나올게 아니라 학생의 앞날을 위하고 참된 스승이 되려면 면담하자고 하고 이런부분은 실례일수 있으니 차분하게 설명하고 가르쳐주는게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음

2025.07.17

학부생인데 너무 큰걸 요구하는 것 같긴 함.
어자피 일어난 일이고, 교수한테 생각이 짧았다 용서를 구한 다음에 다음부터 안그러면 됨.

2025.07.17

교수 신고하세여 지가뭔데 학부 졸업시키네마네야 오만방자하기 짝이없음

대댓글 1개

2025.07.23

너도 개념 물에 말아먹긴 한 것 같음

2025.07.17

먼저 리뷰논문 이야기 나오는거 보니 졸업 요건에 논문 참여가 있나보군 그게 아니면 캡스톤처럼 졸업 필수과목이 있는데 그거 패스 요건이 논문 쓰는거던지 ㅋ 그런 경우면 성적 주는거랑 수업 패스하는건 교수 권한이라서 인권위든 엄마 찾아가든 뭐든 아무 소용 없으니깐 가서 교수님께 싹싹 빌어.... 여기서 글 적어도 아무 소용없음. 인생은 실전임. 실수를 했으면 가서 바로 잡으삼

2025.07.17

나중에 사회나가서 ㅈ될뻔 한거.. 아직 어린 학생의 실수로 마무리 할 수 있는 기회로 삼으시길 바랍니다. 선처를 부탁드리고 진심으로 뉘우쳐 사죄드리고 괜히 인권위 신고 등으로 기름을 붓는 최악의 선택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2025.07.17

카톡도 카톡인데, 대화 식이 아닌 혼자 결론 다 지어버리며 마무리하려고 하신 것은 선 많이 넘긴 했습니다. 물론 학부 졸업이 이런걸로 막히지는 않겠지만...
이런 때일수록 선물 하나 들고 직접 찾아뵈어서 사과드리세요. 가정의 일로 정신이 없었고, 교수님께 너무 죄송해서 얼굴을 마주할 용기가 없어서 큰 실수를 저질렀다. 자신의 잘못을 뒤늦게 인지하고 있다. 라는 식으로.
그게 최선입니다.

2025.07.17

요즘애들 전화걸거나 얼굴보고 대화하면 큰일나는 줄 아나

2025.07.17

제가 봤을 때는 빠른 시일 내에 직접 대면해서 이야기를 나눠보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2025.07.17

개인적으로 저는 학생들이 키톡으로 저런걸 보내도 괜찮다는 입장입니다만, 최소 교수 10명중 8명은 직접 대면하거나 이메일로 정중히 상담하는척 하며 결정하게 하는걸 예의라고 생각하실겁니다. 꼰대라고 해도 어쩔수 없어요. 그게 현실이에요. 왜냐면 그분들의 논리로는 저렇게 카톡으로 간단간단하게 얘기해서 결정해버릇 하면 교수가 너무 만만하게 보인다고(친구대하듯 대하게 된다고) 생각할수도 있거든요.

2025.07.17

많은 분들의 의견 감사합니다.
해당 일은 금일 교수님과 대화를 통해 원만히 해결되었습니다.
이번 일을 통해 저의 미성숙한 태도를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익명임에도 진심으로 조언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대댓글 1개

2025.07.17

잘 해결되었다니, 다행입니다.

IF : 1

2025.07.18

ㅋㅋㅋ 교수 나부랭이한테 학부생 졸업 막을 권한은 없습니다. ㅈ까라하세요

대댓글 1개

2025.07.18

권한이야 있죠. 졸업 논문 심사 권한이 있는데. 교수회의에서 무슨 구준표가 레드카드 날리는거처럼 A 학생 졸업논문에 advisor로 이름 올리는 교수는 우리 교수사회에서 '제명' 이다 하면 졸업요건을 못채우는데 어떡하겠습니까. 근데 생각만해도 짜치는데다가 실제로 저러면 주위 교수님들에게 미친놈으로 낙인찍히고 갑질로 신고당할테니까 부모의 원수 같은게 아니라면 안하는거지.

2025.07.19

철이 없으시네

2025.07.19

툭하면 인권센터에 신고할생각만하네

대댓글 2개

2025.07.19

할건 해야죠.
하는 사람들 덕택?에 그나마 정화되는겁니다

2025.07.23

얘기해서 풀 생각을 해야죠. 학생도 잘못이고 교수도 문제가 있어보입니다만
본인 잘못에 대해서 뉘우치거나 해결할 생각은 안하고 어떻게 하면 내가 상황을 유리하게 만들지먼저 고민하는게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졸업이 실제로 막히면 부당한거니 당연히 뭐든 해야죠

2025.07.19

현직 교수입니다.
학생이 그다지 예의 없었던것 맞지만
졸업 못시키네 운운 하는건 교수가 못난겁니다.
그리고 졸업 안시킬 권한 없다고 보심 됩니다.
굳이 학부생하나 졸업 막겠다고 나서면
그 교수는 그 사회에서 그냥 아웃이라 보면 됩니다.
그런 리스크를 감당 안합니다

2025.07.19

지방대임?

2025.07.20

누구나 사회생활 처음에 글쓴이 같은 모멘트는 생김 걍 실수를 저질러도 살짝 운나쁜 타이밍에 저지른 것일 뿐 오히려 몸 오래 안담글 조직이라 운이 막 나빴다고도 못함 제 조언은 확실하지 않으면 조직 사수나 시니어한테 물어보는 습관 들이라는 것. 메신저 예의 차리기가 막 쉬운건 아님

2025.07.20

얘기해서 잘 풀거면서 인권센터에 신고 생각을?? 신고 고려했던거 교수님도 아시나요??

2025.07.23

중요한 얘기는 카톡말고 대면해서 얘기하세요. 실시간으로 상대의 기분이 나빠지는걸 온몸으로 받아들이기 두렵죠? 카톡으로 그렇게 통보하면 그런 긴장감을 회피하고 자신의 마음이 편한것만 중요한 자기중심적인 사람처럼 볼 거 같아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