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여학생들 텃세에 자퇴하고싶습니다.

2025.06.17

17

5327

장문의 공감 및 의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교수님 출장 이후 보고 올릴 예정입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7개

2025.06.17

BEST 글삭튀 개짜증
댓글 달아준 사람들만 불쌍

대댓글 1개

2025.06.19

공감 ㅋㅋ

2025.06.17

지금 공동기기 담당자가 없는 건가요..? 공동기기 사용하는데 왜 특정 랩에 허락을 받아야되는건지..? 힘내세용....

대댓글 1개

2025.06.17

타과의 두 연구실이 공동 관리를 한다고 사용하려거든 직접 문의 달라고 하더군요.. 저 또한 허락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우선 저쪽에서 일정 조율을 해줘야한다 하니 고마운 마음을 가졌었습니다. 헌데 부탁하지도 않은 오퍼레이팅으로 저렇게 얘기하니 후배도 적잖이 당황했습니다..

2025.06.17

대학원에서 다른 연구실 사람이랑 갈등 만드는게 더 힘든일인데, 다들 사서 고생을 하시는군요.
해결방법은 본질적으로 유치원이랑 똑같은데요. 몇 번 더 시도한 다음 저쪽에서 텃세부려서 기계 못써서 실험 못해서 논문 못써서 다음번 연구비 떨어지겠다고 지도교수님한테 꼰지르면 됩니다. 그럼 저쪽에서도 작성자랑 A 라는 분이 싸가지없이 나를 아랫사람 대하듯이 해서 공동기기 관리 못해먹겠다고 본인들 지도교수에게 꼰지를텐데, 진흙탕 정치 눈치싸움을 조금 한 다음 교수님 두분 만나서 커피 한잔 마시고, 연차 낮은 교수님이 제가 잘하겠습니다 한 다음 각자 자기 지도학생들한테 쓸데없는데 힘뺄시간 있으면 실험이나 한번 더하라고 갈구고, 작성자분은 해당 기기 담당하시는 타 랩 분들이랑 소 닭보듯 하며 졸업까지 지내시면 되겠습니다

대댓글 5개

2025.06.17

그런데 유구한 전통에 따라 윗사람에게 꼰지르는 방법이 늘 그렇듯이, 본인이 책잡힐 일이 있으면 고생 깨나 하실텐데요.
저는 학번/학기/나이 등으로 이러저러 하는거 다 싫어하기 때문에 그다지 의미 없다고 봅니다만, 대학원이 학기제로 타 랩 학생과 위계를 논하는것도 듣도보도 못했는데요. 자고로 옆방 사람은 이름도 성도 나이도 모르는게 일반적 아닌가요? 아무튼간에, 대학원 자체 분위기가 가오 깨나 잡는듯한데, 박사를 다시 오면 온거지 석사 입학/재학시기/나이가 무슨 상관인지 모르겠다, 박사 입학 늦게했으면 후배 아니냐, 선배에게 건방지게 굴어서 필요한 교육을 했다, 라는 논리를 돌파하기 어려우실 듯 합니다. 연구실 사이에 있었던 큰 일 이라는 것도 아마 작성자분 잘못도 전혀 없지는 않으시겠죠? 그리고 동갑내기 대학원 옆방 학생끼리 주머니에 손넣었다고 뭐라 하는 것도 제정신 아니라 생각하지만, 솔직히 말해서 '머쓱한 마음'에 주머니에 손 넣을 일이 뭐가있습니까? A라는 후배분도 마냥 싹싹하고 예의바르게 행동하지는 않았으리라 봅니다

2025.06.17

위와 같은 점들을 유의하시면서 정치질을 잘 하시면 되겠습니다.

2025.06.17

장문의 답변 감사드립니다.
교수님들 귀에 들어간다고 저라고 부끄럽지 않겠냐만은 굳이 따지자면 교수님들도 나이를 우선하시지 입학 시기로 위아래 나누는 것 불편해하십니다. 아마 저 친구 본인이 저에게 선배라는 표현을 쓰면 큰 자충수가 될겁니다.. 이러한 이유로 서로 무시했으면 했지 직접적으로 부딪히지 않으려 했던거구요.
연구실 사이에 있던 일은 너무 상세히 적기는 어려우나, 지도교수님 허락 하에 저희 랩실 입장 전달했으나 저쪽과 의견조율이 되지 않아 트러블이 생겼었습니다. 이 부분은 지도교수님도 알고계시고 앞으로 지켜보시겠다 하셨습니다.
또 사간 음료는 후배 나름 잘 풀어보겠다고 아아보다 비싼 라떼를 사들고 갔는데, 우유 못마신다며 민망하게 하니 더 할 말이 없었답니다... 이전까지는 동갑인데 이렇게까지 한다고? 싶은 만큼 싹싹하고 예의바르게 행동해왔습니다..
정치질도 기운이 있어야 할텐데 기운도 쭉 빠지고 이 나이에 이런것까지 해야하나 하는 생각이 가장 큽니다.. 하하

2025.06.17

연락한 내용은 저쪽 지도교수님께도 공개할 수 있을 만큼 당당한 내용 뿐입니다. 후배가 동갑임에도 책잡힐까봐 과하게 예의바르게 연락했습니다.

2025.06.17

뭐 어쩌겠습니까 사람 사는게 다 정치지요. 아무튼 연구에 지장이 없도록 최대한 빠르게 해결하는 것이 좋을텐데, 보통 윗사람이 중재하는게 제일 빠르기에 이런 말씀 드립니다

2025.06.17

지금 타 연구실이랑 트러블이 생긴거죠??
저도 대학원 생활때 그런 학생들 봤습니다. 랩장맡은 여자분들이 랩실끼리 공동기기로 기싸움하는...
전 무슨 군대에 소대끼리 경쟁하는 그런 분위기를 대학원에서, 여자끼리 하는걸 처음 봤네요. 심지어 당시 저희 랩장 선배는 공동기기실에서 타 연구실의 실수(기기정리 부분이나, 뭐 소모품 관리 등)가 하나라도 보이면 바로 보고하라고 하고, 그런 일이 생기면 옆 연구실로가서 엄청 뭐라하더라구요. 무슨 싸움닭인줄..
여튼 글쓴이처럼 그런거 가끔씩 있는데, 정 열받으면 교수님이 짱입니다. 학생들끼리는 나이 이런거 없이 박사 X년차 이런걸로 선후배 칼같이 나누면서 저 난리피우는데, 같잖거든요. 괜히 같은 사람되지 마시고, 확실한 윗사람 위치인 교수님께 정중하게 보고하는게 답입니다.
꼭 저런애들이 실적도 없고 실력도 없으면서 후배들만 쥐잡듯 잡는 케이스죠.

대댓글 1개

2025.06.17

저희 대학원이 남학생들은 오히려 순해서 이런 일에 잘 안낍니다.. 장비사용 관련된 일이니 어쩔 수 없이 교수님 귀에 들어가겠지요
장문의 공감 말씀 감사드립니다.

2025.06.17

여학생들 텃세 ㅋㅋ
제목만 보면 오해의 소지가 있겠네요.

대댓글 1개

2025.06.17

불편하셨으면 죄송합니다.. 저도 여성이지만 저 무리에서 한 사람 찍어 이상한사람 만들고 배척하는게 제가 무려 세 번째 입니다.
저들은 그저 이상한 사람이니 어울리지 않을 뿐이라 하고, 저도 저 무리에 있을때는 안좋은 얘기만 접하다보니 그렇게 생각했으나
자신들이랑 어울리지 못한다는 이유로 세네명씩 무리지어 한 사람 빌런만드는건 일도 아닙니다..

2025.06.17

비슷한 상황 겪어본 바, 누구 하나 죽으면 끝납니다. 죽는다는 것은 비유적인 표현이구요 빌런 중 누군가가 졸업하거나 자퇴 등 학교 떠나야 끝나요. 너무 저자세로 나가지 마세요. 잘해준다 한들 절대 잘해줄 사람들 아닙니다. 그런 사람들이 또 강하게 알빠냐 시전하는 사람들은 뒤에서는 씹어도 앞에서는 똥씹은 표정으로 뭐 못하더라구요. 학기제 부분은 어쩔 수 없는게 기존 인원은 타대학에서 석사 끝나고 박사과정으로 온 모르는 사람을 선배 대우 해주기 싫어하긴 합니다. 실제로도 그런 텃세 많이 봤고요. 선배로서 해준게 뭐있길래 짬대우 바라냐는 마인드 같은데, 그렇다고 해서 나이 많은 사람을 대놓고 무시하거나 맞먹지는 않는데 인성이 나쁜 사람들이네요.

대댓글 1개

2025.06.17

조언 감사드립니다ㅜㅜ
부질없다고 생각되지만 저는 자대-자대-자대 학석(공백)박 입니다..
똑같은 사람 되지 않으려 노력해야겠습니다!

2025.06.17

글삭튀 개짜증
댓글 달아준 사람들만 불쌍

대댓글 1개

2025.06.19

공감 ㅋㅋ

2025.06.22

누적 신고가 2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한남수준 ㅉ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 시선집중 핫한 인기글

최근 댓글이 많이 달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