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 잘 아시는 분 있나요?

2020.09.29

4

6720

제가 듣기로는 요새 머신러닝 툴이 굉장히 잘나오고 도구화 돼서 세세한 코딩 능력보다는(물론 코딩 실력이 있어야하지만) 이 머신러닝 블랙박스에 무엇을 넣고 무엇을 뽑아낼 것인가가 더 중요하다고 하던데 이게 맞는 말인가요?

그리고 요새 뭐 컴퓨터 비전 외에도 머신러닝을 무슨 도구처럼 많이 쓴다고 하던데 이것도 맞나요?

주위에서 주워듣기만 해서 진짜 전공하시는 분들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0.09.29

그것도 응용 영역에 한정적이지 제가 연구하는 자연어처리 분야만 보더라도 그 블랙박스가 되는 부분도 기존 모델을 튜닝하거나 새롭게 만들거나해서 합니다. 도구 처럼 쓰는 것도 2가지 접근법으로 볼수가 있는데 하나는 전혀 몰라도 잘 하는 사람들이 만든 도구(gensim, tensorflow 등)를 사용하는 법이 있겠고 깊이 있게 충분히 알지만 전부 다 스스로 만들어서 쓰기에 버거우니 잘 만들어진 도구를 사용하는것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둘 다 결국 같은 도구를 쓰겠지만 전문가와 비 전문가가 같은 도구를 썼을 때의 효과는 다르겠죠... 그리고 추가적으로 학문적으로 접근하고 싶다면 파라미터를 조정해서 성능 몇프로 올리는거보다 자기 task에서 오래전부터 내려오던 고질적인 문제들을 그 모델로 풀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블랙박스로 학습과정은 설명할수는 없더라도 이 모델이 어떤 강점이 있는지에 관한 분석이 최종적인 우리의 산물일거니까요... 짧게 적지만 그동안 제가 생각하던것들 적어봤습니다. 의도에 벗어난 답일수도 있지만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Gabriel García Márquez*

2020.09.29

툴ㅎ.. 다른 곳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제 주변 교수님들은 툴에 의존만 하면 졸업 안 시켜준다 하시더군요.

2020.09.29

이제 코딩은 컴공과출신만 하는게 아니라 공대생이라면 누구나 쓰는 Tool이 된것처럼 머신러닝도 그렇게 흘러갈것으로 보입니다. 윗분이 잘 설명해주신것처럼 텐서플로우와 같이 자세한건 몰라도 머신러닝을 활용해서 연구에 적용할 수 있겠죠. 다만 그렇게 도구로써 쓸줄 아는사람을 머신러닝 전문가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자동차 운전을 할줄 아는것일뿐...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