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협동과정이라는 게, 한 교수님에게만 지도를 받는 것이 아니라 여러 학과의 교수님들의 수업을 듣고 지도를 받을 수 있는 과정이라고 보면 될까요?
2. 위에 제가 이해한 게 맞다면, 그래도 여러 교수님의 지도를 받더라도 지도교수님은 한 명인 건가요?
3. 협동과정임에도 랩실에 자리가 없다면 제가 원하는 교수님의 세미나 참여나 지도를 받지 못할까요?
4. 협동과정도 컨택이 필수인가요? 여러 후기를 찾아보니까 학교마다, 교수님마다 다른 경우가 많은 거 같아서요...
5. 협동과정이더라도 랩실에서 근무를 하게 되나요?
좀 두서 없이 질문을 늘어놓은 거 같아 죄송합니다... 사실 정보가 많지 않아 머릿속에서도 쉽게 정리가 되지 않아서요..ㅠㅠ 짧게라도 답변 부탁드립니다ㅠㅠ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0.08.28
협동과정이라고 특별한 것은 없고 그냥 지도교수 연구실에서 본과 소속 학생과 똑같이 지내게 됩니다. 코스웍이나 졸업기준만 다르고요. 나머지는 다른 게 없어요. 과사철은 어떨지 잘 모르겠는데, 과사철 제외한 나머지 협동과정들은 지도교수 정하지 않고 그냥 지원하면 험난한 과정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코스웍도 대부분 약하기 때문에 연구실에서 연구하는 게 주라고 볼 수 있는데요, 원하는 연구실에 못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워낙 연구분야가 넓어서 완전 엉뚱한 곳으로 갈 가능성이 높구요.
1. 여러 과 교수가 강의를 합니다.
2. 지도교수는 보통 1명입니다.
3. 자리가 없는데 교수에게 강제로 학생 좀 받으라고 강요하는 건 어려운 일이죠. 특히 서울대에서는 어렵습니다.
4. 과사철은 좀 예외라서 어떨지 모르겠는데, 다른 과는 필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과사철을 제외하면 프로그램 자체가 뭐 굉장하다기보다는 지도교수가 본소속 과 TO가 부족하거나 본소속 과 커리큘럼이나 졸업요건을 채우기 힘든 타 전공 학생을 받을 때 활용하는 정도입니다.
5. 연구실에 들어가기 싫으면 안 들어갈 수도 있겠지만, 협동과정들은 풀타임으로 연구를 하는 일반대학원인데요. 현실적으로 코스웍만 해서는 졸업하기도 어렵고 졸업을 한다고 해도 그렇게 학교 다닌 게 무슨 소용인가 싶네요
2020.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