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채팅방 [나대대] 커뮤니티의 실체

2020.08.05

6

8091

나대대는 수익구조도 있다고 알고, 파생이나 노션도 많은 곳입니다. 따라서 이런 규모의 커뮤니티 관리자께서 기분에 맞게 입맛따라 사람을 누명을 씌워 강퇴하는 것을 확인했으므로 모두가 알 권리가 있고, 실체를 공개하고자 글을 씁니다. 긴 글이지만 흥미롭게 읽어주세요.




1. 저는 A라는 유사과학 방에서 브레인칩 전파무기 공격, 뇌 해킹, 심리학을 배워서 14살 여아를 꼬시겠다는 소아성애자, 철학이 뇌과학이라고 하는 사람 등을 보았고, 이 A톡방과 그 관리자에 대하여 B라는 방에서 학력 위조와 유사과학 전파라고 깠습니다.



2. 그 덕분에 B라는 방에서 A방의 관리자와 싸움이 븥었고, A방의 관리자는 심리학과 출신이었습니다. A방의 관리자는 계속 제가 심리학과를 폄하했다고 누명을 씌웠고, 결국 B라는 방의 심리학과 분들로부터 조리돌림을 받게 되었네요.



3. 저는 개인적으로 심리학과라는 학문과 학과 자체는 상당히 존중합니다. 그래서 싸움 중에도 심리학과를 존중하고, 석박 분들은 존경한다고 끊임없이 이야기했습니다.



제가 문제를 삼으려던 것은 A방에서의 심리학을 빙자한 유사과학을 뿌리는 사람들, 그리고 대학원생이 아닌 심리학과 학부졸자가 의대/공대 졸업자와 달리 생명, 화학, 공학, 코딩 등에 대한 베이스가 제로인 채로 뇌과학자, 신경과학자, 공학자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부분입니다. (참고로 베이스를 직접 공부하셔서 타 분야를 하시는 분들, 혹은 심리 석박에 계신 분들은 굉장히 존경합니다.)



책 중에서도 심리학 학부졸자가 뇌과학이라는 제목으로 생물학적으로 틀린 내용을 실은 책도 있고, A방에서는 일반생물학, 일반화학도 모르면서 뇌인지과학을 배운다!고 말하고 다니는 심리학과 학부생이 많았거든요.

저는 이것을 심각한 ''학력위조''의 일환이자 잘못된 지식의 전파로 생각했기에 굉장히 문제를 삼았던 것입니다.



4. 몇 분 뒤 A, B 방과 전혀 상관없는 나대대 톡방에서 강퇴를 당했습니다. B방에 나대대의 관리자분이 계셨고(전공이 임상심리로 같으신 유일한 분이고, B방에서 제게 시비를 거신 분이니 뻔하죠.), 또 나대대 본방에서 어떤 분이 제가 심리학을 유사과학이라고 했다는 근거 없는 소리를 퍼뜨렸기 때문이죠.



[강퇴공지]

과거 이과방 및 타 단톡방에서 타 전공(심리학) 비하발언이 반복되고 금일 이와 관련한 민원이 접수되는 등 분쟁유발로 판단하여 강퇴처리합니다. 타 전공 비하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사오니 모두 이용에 유념해주세요.

라는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5. 그래서 방장님께 문의해봤으나,



Q. 나대대톡이 아닌 다른 톡방에서 분쟁?

A. 다른톡방에서 분쟁은 나대대와 전혀 관련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라는 답장을 받았습니다.

일단 강퇴공지와 문의 내용이 모순되네요.



따라서 다시 문의드렸습니다.

저는 나대대 톡방에서 적어도 최근 5일은 대화를 한 적이 없는데, 제가 언제 분쟁을 유발했느냐? 고 하니,



1주~2주 전 본방에서 유사과학(지구평평설 등)을 저격하고, 탈원전을 부정적으로 이야기한 것을 캡쳐해오시네요.

당시 톡방 분위기는 사람들이 다같이 음이온 샤워기, 블루투스 샤워기, 광신도, 전자파차단스티커, 미신 및 유사과학을 디스하고 까는 분위기였는데, 제가 톡한것만 쏙 캡쳐해서 분란 유발이다!라고 우기시다가 저를 차단하셨습니다.



6. 확실히 안 것은 이 커뮤니티가 수익구조나 노션이나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하면서도 관리자들 입맛대로 맘에 안드는 사람을 쫓아내는 시스템이라는 것은 알았습니다. 그리고 톡방 기록을 찾아보니 입맛대로 쫓겨난 분이 그동안도 좀 있었네요.



제가 싫어했고 B방에서 저격한 것은 심리학을 빙자한 '유사심리학', 그리고 '학력위조' 입니다. 둘 다 누가봐도 악영향밖에 주지 않는 것들인데 나대대방은 굳이 이걸 감싸려 드시더라고요.



학부생, 원생 많은 커뮤니티라서 이 글을 썼습니다. 다들 읽어보시고... 이런 이상한 곳이 있구나 하고 안 들어가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또, 만약 그 곳에 계시다면 어서 나오시는 게 좋습니다. 서열화 금지 조항이니 뭐니 하면서 대학원 진학상담을 해도 도움도 안될 뿐더러 멀쩡히 대화하다가도 관리자가 기분 나쁘면 언제 강퇴당할지 모르거든요.



만약 그 방의 누군가가 이 글을 보고 악의적으로 편집한 것을 반박이라고 가져오시면 제게 다시 알려주십시오. 거기서 악편당한게 한두번이 아니거든요. 가져와주시면 제대로 된 대화내역 등을 전부 보여드리겠습니다. 글을 짧게 편집하느라 내용을 전부 담지도 못했네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6개

2020.08.12

-이미 고소해진 게시물입니다-

2020.08.12

허위 사실이네요.
전혀 아무것도 모르고 쓴글을 진실이 마냥 써놨네요.

2020.08.12

아...님이 전설의 그 분이시구나!
타전공 막 까고 다니시면서 전공교수님 욕먹이신다는...
학부 1학년이라고 들었는데, 발없는 말이 돌고돌아 여기까지 왔네요.........

기술의 끝은 결국 인간을 향합니다.
아무리 좋은 기술들이라도 그 끝엔 언제나 인간을 향해 있었고, 사람들의 불편함을 좀 더 나은 삶을 위한 길로 향해 있었습니다.
공학자의 마인드는 이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타전공을 까고, 좀 덜배운 학사를 까는게 아니라
나의 좋은 머리와 내가 개발한 기술이 인류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어떻게 적용될수 있을지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