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연구실 두군데 중 어디가 나을까요?

2020.07.26

4

5636

두 연구실 모두 같은 학교, 같은 과입니다.

두 군데 모두 교수님이 정년을 앞두셔서 석박 통합으로는 안뽑고,

석사 과정만 뽑으신다고 합니다. 때문에 두 연구실 모두 석사까지만 가능한 상황입니다.

두 연구실 비교를 적었으니 마음껏 조언 부탁드립니다.


1번 연구실)

제일 원하던 분야이고 인기 분야입니다(그렇지만 타대생이 많은걸로 보아 인기랩은 아닌듯합니다). 출퇴근은 자율이라고 합니다.

단점으로는 학교 다니는 지인을 통해 알아본 결과, 교수님이 연구에 별로 신경을 안쓰신다는 평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랩실 홈페이지에 최근 publication이 2년간 없습니다. 논문은 안쓰고 과제만 하는것 같습니다. 졸업생들 진로도 홈페이지에 기재를 안한것 같아 약간은 꺼림직(?)한 면도 있긴합니다.

교수님의 인품이나 인건비 수준까지는 알아내지는 못했습니다. 김박사넷에는 아예 평이 없더군요


2번 연구실)

적극적으로 원하던 분야는 아니나 취업은 잘되는 분야. 교수님 인품이 좋기로 유명하신것 같고 김박사넷 평도 좋습니다. 워라밸이나 연구실 분위기도 좋다더군요.

연구 성과는 뛰어난 편까진 아니나 평균 정도는 되보입니다. 랩실 홈페이지에 최근 publication도 꽤 있고, 졸업생들 진로 현황도 좋아보이고요.

그나마 단점으로는 과제량에 비해서는 인건비가 모자란 느낌은 있다고 합니다.


현재 상황으로는 1번 연구실에 메일을 보내서 면담 일정을 잡아놓았습니다.

원래 2번 연구실을 생각하고 있었으나, 1번 연구실이 제일 원하던 분야라 메일을 보냈던것인데 연구에 신경을 안쓴다고 하시니 약간 고민이 되네요. 김박사넷 평도 없어서 교수님이 성품적으로 어떤 분이실지 잘 예상은 안된다는 단점도 있고요.

만약 석사까지만하고 취업 루트를 밟는다면 오히려 분야가 중요할수도 있기에 논문 성과는 크게 상관 없지 않을까 생각도 들긴합니다. 문제는 만약 박사 진학을 하기로 마음을 먹게 된다면 곤란한 상황이 될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비교적 덜 관심가는 분야를 하게 되더라도 더 여건이 좋아보이는 연구실로 가는것이 나을까요? 아니면 여건이 안좋아 보이지만 제일 관심 가는 분야로 가는것이 나을까요? 개인 판단에 따라 다르겠지만 조언 부탁드립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Marie Goeppert-Mayer*

2020.07.26

1번 분야로 새로운 연구실 찾으시고
없다면 무조건 2번으로 가세요.

교수가 연구관심 끊기면 정말 비참해집니다.

IF : 5

2020.07.26

석사만 할거면 아무데나 박사까지 고려하면 2번
그리고 석사 분야...는 취업에 크게 중요한 것 같진 않습니다. 논문 실적도 마찬가지고요.
Anne Brontë*

2020.07.26

무조건 2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