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을 잘 달진 않지만, '제가 아이 인생을 망친 걸까요...' 라는 내용 때문에 지나칠 수가 없네요.
서강대나 한양대나 인생 살면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더 큰 차이는 학생 개개인이 만들어나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양대 나와서 백수로 살수도 있고, 서강대 졸업하고 MIT 유학갈수도 있죠. 다 본인이 하기 나름입니다.
그런데, '본인이 하기 나름'에 대한 모든 가능성을 꺾어버리는 것이 바로 지금 부모님이 하고 있는 치맛바람입니다. 1. 컴퓨터쪽 전문가도 아니신것 같고 2. 취업분야 전문가도 아니신 것 같으며 3. 심지어 학생때 공부를 잘하신것 같지도 않군요. 즉, 길라잡이로서의 역량을 아무것도 갖추지 못했으면서 티끌같은 디테일에 집착하고 계신다면, 자녀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본인이 스스로 해내는 능력'을 처참하게 짓밟는 결과밖에 남지 않습니다. 자녀분 죽을때까지 평생 케어하면서 사실건가요? 설사 그런 능력이 된다 하더라도, 그 방법은 가장 사랑하는 자식이 가장 덜 사람답게 사는 결과가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부모가 해야 할 역할은 사람으로서 최소한 갖춰야 할 도리를 할 수 있도록 가이던스만 주고, 나머지는 자녀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To do list를 적는게 아니라 Not to do list(열심히 노력하지 않고 결과만 좋기를 바라는 태도 등)만 어른의 관점에서 교육하는 것입니다.
이런얘기 해도 바뀌시지 않을 가능성이 99%라는걸 알고 있지만, 1%의 가능성 때문에 남깁니다. 솔직히 말하면 학부모님은 전혀 걱정 안되고, 저 환경에서 자라고 있을 자녀분이 매우 걱정됩니다.
안녕하세요 처음 과제를 받았는데 추후 관련된 연구주제 잡고 확장할 계획이었습니다. 실험설계 단계에서 교수님이 원하시는대로 갈아엎기를 반복했습니다. (관련된 process에서 5년 일했습니다) 그런데 교수님이 지속해서 제 역할을 줄이십니다.. 원래 계획에 있던 굵직한 내용(교수님과 이미 컨펌한것)을 자꾸 생략시키셔서 나중에 연구주제 잡는데 도움이 너무 되지 않습니다. 교수님의 focus가 저랑 다른 것 같아 고민하고 있는데 중요파트는 모두 다른 분한테 주셨습니다. 그래서 업무 끝나면 따로 다른 연구 주제 잡을만한 것들 공부하고 기록해두곤 있습니다. 교수님이 나중에 기회를 주실진 모르겠지만요 프로젝트에서 물건 나르기, 예산 줄이기위한 단순 노동 비중만 늘어나서 솔직히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3개
2023.10.21
누적 신고가 50개 이상인 사용자입니다.
교수입장에서 말씀 드려보면 시간 오래 걸리는 학생한텐 절대 중요한 일이나 연구 안 줍니다. 연구는 시간이 생명인데 남들보다 결과를 내는데 더 시간을 써야하는 학생이면 중요한 연구는 절대 못 맡깁니다.
2023.10.22
교수님이 점차 버리는 카드로 생각하시는 듯.
2023.10.23
교수가 갈아엎을때 그렇게 하면 안되는 이유는 생각해 보셨나요? 아니면 애초에 본인이 프로젝트 제안할때 그걸 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는 있었나요?
이유가 충분하다면 어필해 보시죠.. 하란데로 할때 휘둘리는 박사들 스트레스만 받다가 졸업 늦춰지는걸 봐와서 참..
2023.10.21
2023.10.22
2023.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