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BK 박사과정 해외연수 질문

2023.10.19

1

921

혹시 Bk 박사과정 해외연수 합격 하신 분들께 여쭤보고 싶은게 있는데요

1. 몇명 정도 뽑는지랑 경쟁률 어떻게 되는지 아시는분 있을까요?.

2. 컨택 시 포닥이 아니고 박사과정 연수인데 일반적으로 잘 받아주는 편인가요? 미국 생각 중입니다.

되면 미국 서부 쪽 학교 생각 중이고 2,400만 지원 받는데 Visiting으로 가면 ra 일반적으로 못 받으니,

비용이 걱정되네요...교수님께서 인건비 줄여서 조금 주신다고는 하시는데..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1개

2023.10.19

BK 박사과정 해외연수를 다녀온 사람은 아니고, 다른분들이 충분히 좋은말들을 해주실것이라 생각합니다.
컨택 과정이 어떻게되는지 모르겠지만, BK 말고 다른 장학재단 사업(모교-스위스 공동협약연구 지원사업)으로 후배가 한번 다녀온적이 있는데, 돈을 갖고 가겠다고 하니까 쉽게 컨택은 됐습니다.
다만, 당시에도 돈이 문제엿는데, 해당 지원사업에서 제공하는 돈은 항공비 + 숙박비 정도 수준이였죠. 그래서 우리 연구실에서는 교수님께서 최대한 편의봐줘서 인건비 풀로 받고 갔습니다. 당시에 내부에서 이것때문에 기간동안 프로젝트참여도 안하는데 인건비는 본인보다 많이 받아서 불만있던 학생들이 있던것도 기억나네요.
그것과 별개로 2400만원이 일년치인가요? 미국 서부는 어디쪽 생각하시는거죠? UCB 스탠포드가 있는 샌프란이든 UCLA, 칼텍이 있는 LA든 지역물가 생각해보고 가세요. 제 다른 후배는 LA로 기관공동연구때문에 갔는데(이경우에는 장학사업 아니였음), 그 친구는 본인 사비 쓸 각오하고 갔어서 연구실에서 나오는 인건비로 숙박비 조차 감당안됐어요. 거의 1~2천정도 쓰고온거로아는데 경제적으로도 부유한친구고, 본인이 굳이 가겠다해서 간거였어서 본인은 만족하더라고요. 글쓴이분도 그런상태인지도 궁금하네요. 그게아니면 사실 감수해야죠.. 연구실 입장에서는 굳이 1년 파견가는 친구한테 인건비 풀로줄 이유가 당연히 없다고 생각해요. (그 맥락에서 우리 교수님은 원래 예전부터 학생들 최대한 배려해주셔서 대단하시다고 생각하고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