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박사를 지사대에서 하는걸 추천하지 않는 이유

2023.09.23

7

6788

고딩때 공부 좀 잘한걸로 내세우고 평가하고 싶지는 않음.

하지만 박사 만큼은 좋은 학교에서 하길 권함.

원래는 어느 학교든 상관없다 주의였는데, 내가 최근에 지사대 박사한 애들이랑 작업할 일이 있어서

함께 일하다보니 느낀거임.

1) 잘하는 사람들을 본 적이 없어서 그런지,
진짜 그지같이 해놓고 뿌듯해함 -> 좁은 우물에서 놀았던 습관을 못버림....

2) independence가 없음.
저번 논문 비슷한거 쓰지 않았냐고 물어보니
지도교수가 다 얼개까지 짜줬다함.

3) 영어 중학생 수준임

랭킹이 모든 것은 아님
연구 핏이나 지도교수 인성 등등이 더 중요할 수 있음.

그런데, 기본적으로 어느 "수준" 이상의 학교는 가야함.
그 수준은 본인 기준마다 다를거같은데

내 기준으론 인서울 top 10, 그리고 딱 지거국/-ist 까지임.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7개

2023.09.23

지사립이든 뭐든 실력만 있으몃 되지만, 현실적으로 그 실력을 갖추는 지사립 출신은 극극극소수임. 지거국에서도 극소수임. 피나는 노력이 없으면 절대 불가능한데 대부분은 학부때보다 조금 더 노력한걸로 열심히 했다고 자위함. 그거 갖고는 턱도 없는데. 스스로 논문 쓰는건 거의(라고 쓰고 실질적으로는 완전) 불가능 수준이고 자기가 한 실험의 의의도 제대로 설명 못하는 학생들이 부지기수임.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3.09.23

글이란 것은 그 안의 팩트도 중요하지만 일반적인 상황도 중요하다고 생각함. 본문에서 이야기하는 지사립 박사 출신들이 없는 건 아니고 글 자체는 일리는 있다고 생각함.
하지만, 현재 상황이 전체적으로 지사립 박사들이 실력없는데 엄청 인정받고 잘나가서 탑스쿨 박사들이 위협받는 수준인가? 아니면 학생들이 학교 상관없이 고민 안하고 지사립도 박사 막 진학해서 경각심 갖게 말려야 하는 상황인가? 어차피 실적으로 뒤집을 순 있지만 학벌을 아예 안 보지 않는 사회라 지사립 박사들은 불이익 받음. 그런데 이미 그렇게 불이익 받는 상황에서 나오는 이런 글은 별로 좋아 보이지 않음.
박사 쯤 되었으면 서로의 연구를 존중해 줄 필요가 있고 어차피 학계든 회사든 좋은 곳은 탑스쿨 판인데 엄청 노력하고 실적내서 들어온 소수의 지사립 출신들은 노력한 부분을 인정해주면 된다 생각함.
교수가 떠먹여줘서 지사립에서 쉽게 논문 냈다고 뭐라 하는건 기간 짧은 석사 이야기지. 탑스쿨에서 더 우수한 개인 능력과 더 뛰어난 교수와 동료와 인프라와 네임벨류를 가지고 더 좋은 논문 못 냈으면 더 좋은 논문 낸 지사립 출신을 열심히 살았네 하고 인정해 주는 정도는 해야 하는 것 아닌가 싶네. 나도 탑스쿨 출신이지만 탑스쿨 랩에서도 다 열심히 사는 것 아니고 지사립에서 아무리 교수가 도와줘도 놀면서 좋은 실적 나올 수는 없는 건데.

대댓글 2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3.09.25

지거국 석사 받고 나온 사람입니다. 졸업논문 영어로 썼는데 10년 넘은 랩실에서 석사 영어논문은 제가 처음이더군요... 박사과정 선배들 중에도 자신의 연구 주제를 영어로 설명 하나 못하는 분도 많았고, 그러다보니 제 논문 피드백을 줄 사람이 거의 전무하더군요. 영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요...

그거 말고도 말씀하신 연구 퀄리티, 식견 등등 문제가 너무 컸고 우물 안 개구리가 참 많았습니다. 저 역시 그 속에 안주하고 싶었지만 탈출했습니다... 참 무섭더라구요...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