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본문이 수정되지 않는 박제글입니다.

Spk 석박통합과정생 석사졸업 후 석사전문연구요원 고민

2023.09.08

0

279

안녕하세요.

작년 1학기 석박통합과정으로 spk 반도체 관련 학과 입학해서 이번 학기 4학기차인 사람입니다.

큰 꿈을 가지고 대학원 입학을 했지만 1년반 생활해 보니 특출나게 실력이 있는 편도 아니고 연구실도 그닥 잘 맞지 않아 박사까지는 포기하고, 석사로 졸업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지도교수님은 제 결정 존중한다고 이야기 해주셔서 제가 최종 결정만 하면 되는 상황입니다.)

군대를 다녀오지 않아서 원래는 박전연을 생각했지만 석사졸업을 하게되먼 석전연으로 병역을 해결할 생각인데, 주변에서 석전연 하면 개고생 할거 뻔하다고 다들 뜯어 말리네요...

차라리 연구실을 옮기라는 이야기도 많이 듣는데, 어딜 가더라도 부족한 부분 없는 곳은 없을거고, 무엇보다 저 스스로 대학원 생활에 신물이 나서 이 방향도 크게 와닿지는 않습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다른 연구실, 혹은 현 연구실에서 박사를 한다면 그 이유는 학위가 주는 이점이라는 현실적인 이유가 큰 비중을 차지할 것 같습니다. 졸업 후에도 바로 취직할 생각입니다.

요약하자면
1. 리스크 안고 석전연 후 취업 (-> 석사학위 + 3년경력)
2. 연구실 옮겨서 박사 후 취업 (-> 박사학위)
3. 지금 연구실에서 박사까지 버틴 후 취업 (-> 박사학위)
위 3가지 선택지 중에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석전연 가면 (특히 반도체 분야) 정말 높은 확률로 고생하면서 3년을 버리고 나올지, 똑같이 힘들 바에는 조금 더 비전있는 대학 연구실에서 4년 이상 시간을 투자하는게 더 나을지, 그리고 근본적으로 박사 학위가 회사 생활하는데 있어 정말 큰 이점이 있을지, 이런 것들이 요즘 정말 고민이네요..

진리의 케바케겠지만,, 관련해서 알고 있거나 느낀 바가 있으시다면 조언 한마디한마디가 큰 도움 될 것 같아 이렇게 글 올립니다. 긴 글 읽어주신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준비하시는 것들 다 잘 되시기를 바라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0개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