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학부연구생의 대학원진학 고민

2022.02.24

4

2249

학부연구생으로 4년을 살았습니다.
2학년 떄, 해당 랩에 관련된 능력이 가장 출중하고 대회, 컨퍼런스 진출도 잦게 되어서 랩장을 앉게 되고 현 4학년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1학년 때는 짱짱한 선배들 덕분에 밑에서 보고 배웠으나, 2학년이 되기 전 그 분들이 졸업하고 조기취업하시고 나니 랩실 이끌어가는 것이 벅차게 되고, 연구실원이 5명이 넘으나, 실질적으로 실적을 낼 수 있는 인원이 저와 다른 한명이 전부라서 연구과제 이끌어가는게 고통 스러워 지고, 그 다른 한명조차 조기 취업을 해서 없어진 마당에 3학년을 연구실적도 잘 안 나오고 대회실와 컨퍼런스 실적만 조금씩 나왔습니다.

약 2년을 개처럼 굴러서 학점도 3점대 후반이 아슬아슬합니다. 처음에는 교수님의 열정을 보고 교수님처럼 되고 싶다는 생각에 대학원 진학까지 마음에 있었으나, 현재는 랩실 막내도 쓸만하게 키우기 힘들어서 버거워 하는 마당에 진학이 코앞이 되니 지금 교수님께서 절 받아주실 지도 의문이 듭니다. 또한 현재 랩 분위기 탓에 제가 이 랩실에 남아 있어야 하는지도 의문입니다.

현재 랩 분위기를 간략하게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연구과제에서의 랩장에대한 의존도가 심함 (교수님보다도 의존하는 모습이 종종 보임)
2. 잦은 잠수 (잘 생각해보니 1~2주동안 안 보임, 자가근무도 안함)
3. 극심한 개인플레이 (여기가 공부방인지 랩실인지도 헷갈림)
4. 이건 제 개인적인 기분탓일지 모르겠습니다만. 나이로 밀어 붙이는 랩원 존재 (이번학기 후 졸업 예정)
5. 교수님의 랩장을 향한 업무집중 (타 랩원이나 타 랩실의 인원들에 비해 뛰는 연구과제량도 많고 연구과제 참여율도 더 많음)
6. 교수님 출장가시거나 쉬는 날이시면 교수님의 업무의 30%를 랩장이 수행

이런 랩실 이제 슬슬 나갈때가 되었을까요? 참고로 교수님께서 저랑 대회를 자주 같이 나가는 한명에게 용돈으로 쓰라고 연구과제 자료 정리만 하는 걸로만 연구과제 참여하게해주시는 등 선심을 써주시긴 합니다.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2.02.24

오... 세미나 준비하면서 졸면서 쓰다 보니 오타들이 많이 보이네요... 읽으시는데 죄송하겠지만 양해부탁드립니다.

IF : 5

2022.02.24

교수가 별로 좋은 매니저가 아니네요. 거기서 계속 고여있을거 아니라면 정상적인 조직을 겪어보는걸 추천합니다.
용감한 우장춘*

2022.02.24

헐..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김박사넷의 새로운 거인, 인공지능 김GPT가 추천하는 게시물로 더 멀리 바라보세요.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