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대 교수님 컨택 관련 질문드립니다.

Friedrich Nietzsche

안녕하세요. 

현재 4학년 1학기 C대학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대학원 진학으로 마음을 굳히고 대학원을 알아보고 있는데, 선배들께서 설포카 아니면 자대 대학원을 추천한다고 하셔서 자대를 생각 중입니다.

질문드리고 싶은 것은

1. 학점이 3.6 정도로 낮은 편인데 SPK는 현실적으로 어려울까요? 만약 그렇다면 연고 같은 조금 더 상위(?)대학원을 진학하는게 미래를 봤을 때 좋을지 그냥 자대를 가는게 나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2. 2016년 겨울에 잠깐 두 달 정도 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A교수님 랩실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휴학을 하고 관심 분야도 바뀌고 해서 다른 교수님의 랩실에 관심이 생겼는데, 혹시나 A교수님께서 기분 나빠하실까 걱정입니다. 

1학년 때부터 지도교수님이셨고 면담도 자주 해서 다른 교수님들께 연락드리는게 조금 걱정이 되는데 이와 관련해서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가로 혹시 여러 명의 자대 교수님들께 개인적인 상담이나 대학원 관련 면담을 해도 괜찮을까요? 제비(?)처럼 보이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댓글

  • Eugène Ionesco 2019.05.16

    A교수가 나빠하는 게 이상한 일이고요. 학점 낮아도 가고자 다른 보여줄 게 있고 경쟁률도 떨어지는 랩이라면 spk도 못 갈 건 아닙니다.

  • Friedrich Nietzsche (글쓴이) 2019.05.16

    그렇군요.. 좋은 교수님이시라 괜히 안좋게 보시는게 아닌지 걱정했네요... 감사합니다!

  • Eugène Ionesco 2019.05.16

    이미 다니기로한 대학원생이 다른 데 간다거나 하는 거면 모르지만 학부생이 같은 학교 다른 연구실 가는 것도 크게 신경쓰진 않습니다.

    게다가 학교 프로그램 따라서 온 학생이 한 명도 아니고 꽤 될 건데 그런 건 신경 전혀 안 쓰셔도 됩니다.

  • Claude Monet 2019.05.17

    1. 요즘 대학원 진학률이 낮아 교수님께 어필만 잘하면 가능합니다
    카이스트는 입학시 출신대학과 학점으로 컷하기 때문에 힘들구요 포스텍은 잘 모르겠습니다.
    서울대는 오히려 자대생 진학률 높은 인기랩을 제외하고는 들어가기가 수월합니다. 교수님께 컨택만 되면 큰 문제없습니다.
    될까안될까 고민마시고 정성스럽게 resume 작성하셔서 서울대 관심있는 랩에 메일 보내세요
    (메일 보낼때는 긴 글보다는 짧게 본인소개 및 피력하고, CV나 resume 양식 1페이지정도 깔끔하게 작성해서 첨부하세요. 교수님들은 본래 격식 갖추는걸 엄청 좋아하시는 분들이라 이런걸 좋아합니다. 이게 해외박사 컨택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하구요.)

    2. 저도 학부연구생으로 있던 랩과 진학한 랩이 다릅니다. 교수는 교수입니다. 본인이 교수 걱정하실 필요없고, 충분히 이기적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리서치 경력도 없는 학생 한명 나가는건 교수입장에서는 흔히 있는 일입니다.
    대학원 들어가서도 랩 옮기는 일이 허다합니다. 그런걸로 안좋게 보는 인성이라면 더 들어갈 필요가 없었던 랩이겠네요.

  • Claude Monet 2019.05.17

    추가질문 하신 부분은.. 차라리 그 랩에 몸담고 있는 석박사과정 만나서 물어보시는게 좋을 듯 싶네요

  • Friedrich Nietzsche (글쓴이) 2019.05.20

    감사합니다 요즘 어떻게 해야 하나 이것저것 알아보고 있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서울대가 자대생 우대가 많다고 들었는데 아닌가보네요. 여름 방학 전에 미리 컨택해봐야겠네요!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