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가장 핫한 댓글은?

대학원을 찾으니 어떻게 인턴이 됐네요.

2022.11.27

4

7932

전에 여기에 스펙하고 학력 올렸을 때는 조롱 댓글밖에 안 달렸는데, 어떻게 노력해서 인턴이 됐네요. 인턴 기간 동안 연구주제나 방향이 교수님이랑 맞으면 석사도 같이 해보자고 말씀하실 정도로 괜찮은 교수님을 만났어요. 생각보다 일이 빨리 진행되는데 이게 이 교수님의 속도인 건지 제가 빠르게 진행하고 있는 건진 잘 모르겠어요. 뭐... 해봐야죠.

생각보다 적응이 빠른 부분이 있고 느린 부분이 있지만, 모두 초심자라 겪는 불안정함이라고 생각하려 합니다.

튜토리얼로 들으라고 주신 강의도 물론 어려운 강의긴 하지만 그 정도로 어렵진 않았어요. 따라갈만 하더군요. 디테일은 부지런히 채우고 있어요. 모자라면 부끄러워하면서 멈추는 게 아니라, 인정하고 드러내며 채우면 되더군요.

스펙과 학력, 그리고 수치로 사람을, 그리고 사람이 가진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건 아닌 모양이에요. 예전에는 저 스스로도 이거에 얽매였던 것 같네요.

이제 기회가 갖춰졌으니 기회를 잡고 놓지 않으려 합니다. 타이틀이 문제가 아니에요. 제가 지금 다니는 연구실도 대한민국 적어도 상위 10개 대학 안에 드는 대학 내에 있으니까 사실, 배부른 소리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전 저를 받아준다면 어디라도 갔을 겁니다. 대학원의 위치가 서울이든 경기도든 대전이든 대구든 어디든 상관없었습니다. 장소야 안 중요하죠. 저를 담을 공간은 단지 저를 방해하지만 않으면 충분히 좋은 공간이니까요.

중요한 건 제가 무엇을 어떻게 하느냐 하는 방향성인 것 같아요. 어떤 어려운 상황이 와도 기본은 갖춰놓고, 기본을 보강할 수 있다는 학습능력도 어느정도 제가 갖고 있더군요. 사실 그게 어려운 건 사실이지만, 대학원은 용기로 가는 게 아니고 모든 걸 감수하고 서라도 제가 원하는 걸 하고 싶다는 의지가 더 강한 곳인 것 같아요. 그래서 언제나 어떤 걸 풀고 싶은가, 어떤 주제에 대해 강렬하게 풀어내고 싶고 단서라도 찾고 싶은가. 그 점을 전 높이 사는 것 같아요. 여태껏 그랬듯이 앞으로도 그러겠죠.

계속 궁금했습니다, 제가 답할 수 없는 경지에 있던 질문이었어요. 평생을 괴롭히겠죠 저를. 하지만, 하늘이 주신 기회라고 생각하고 한 번 잘 제 인생에 녹여볼 생각입니다. 이번에는 너무 높은 경지이기 때문에 몰라서 답을 못하는 게 아니라, 답이 아직 나올만큼 학문이 성숙하지 않았다든지, 노력해도 이런 한계가 있었고, 하지만 연구방향이 이래야한다 정도는 조언하고 눈 감을 수 있을만큼은 실력을 길러보려합니다.

사실 특정될까봐 구체적인 말은 안 했어요. 뭐 그래도, 여기에 스펙과 학점, 목표를 올리시고 조언을 구하시는 모든 분들께, 당신들의 꿈은 결코 자격을 요구하지 않는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중요한 건 타이틀을 넘어선 의미를 찾아낼 수 있느냐라고 봅니다.

스티브잡스가 아이폰을 만들기 위해 자기 마음에 떠오른 별을 하나씩 이어나갔듯이, 모두에게 소중한 별자리를 하나씩 품을 자유도, 바라볼 눈도 이미 두 개나 갖고 있다는 걸 알아주십사...

감사드립니다. 좀 뻘글 새벽 감성글이에요. 전 이만 이 글만 올리고 사라집니다. 다들 바쁘신데 좋은 하루 보내세요.

카카오 계정과 연동하여 게시글에 달린
댓글 알람, 소식등을 빠르게 받아보세요

댓글 4개

2022.11.27

고생 많으셨어요..
저도 느낀게 이 곳에는 진짜 교수님, 박사님, 현업 종사하시는 분이 꽤 많이 계시다 보니 현실적인 이야기를 많이 해주시긴 하는데, 상처가 되는 말들이 많긴하더라구요..근데 연구를 하다보니 또 맞는말이 많다는 것도 느낍니다ㅠ
고생하셨네요 화이팅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2022.11.27

글쓴 님은 어떤 것이 궁금하셨었나요? 어떤 계기로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게 대학원 진학 결심으로 이르렀는지 궁금합니다

대댓글 1개

해당 댓글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기

댓글쓰기

게시판 목록으로 돌아가기

앗! 저의 실수!
게시글 내용과 다른 태그가 매칭되어 있나요?
알려주시면 반영해드릴게요!